최근 한국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가 적극 추진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중국의 경제보복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관광·유통업계에 이어 정보통신기술(ICT)·게임 업계 등에도 찬바람이 불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ICT분야 1516개 기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ICT 기업경기조사' 결과에 3월 전망은 어두운 것으로 나타났다. 내수·수출이 가장 큰 부진요인(87.8%)으로 지목되면서 BSI는 2월 보다 5포인트 하락한 85로 전망됐다.

이러한 부진요인은 기업 모두 내수와 수출 침체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부문별 3월 업황 BSI는 정보통신방송기기 80, 정보통신방송서비스 87, 소프트웨어 87로 전반적인 부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무선통신서비스는 BSI가 100으로 2월 업황과 비슷하고, 다른 서비스는 상대적으로 부진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에 따라 제품재고와 생산설비만 100에서 101로 전월대비 상승했으며, 고용수준(97→95)·설비투자실행(98→97)·자금사정(91→88) 등은 소폭 하락할 것으로 전망됐다.

업계 관계자는 "ICT 업황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패널 수출의 지속적인 호조에도 불구하고 국내 정치불안, 한미FTA이슈, 사드 배치 관련 중국의 경제보복 등 대외 불안요인이 있다"고 우려했다.

게임 업계도 중국 정부의 한한령(한류 금지·제한령)에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액토즈소프트 관계자는 "공식적으로 한국 게임을 제한한다고 발표는 안했지만 판호(게임 인허가)에 대한 심사 기준이 엄격해졌다“며 ”심사 기간도 이전에 비해 상당히 길어졌다"고 말했다.

이처럼 한반도 사드 배치 문제를 두고 중국과의 외교 관계가 악화되면서 ICT 뿐 아니라 산업 전반이 흔들리고 있다. 중국 기업들 역시 당국의 눈치를 보느라 한국 시장 진출을 늦추는 분위기다.

실제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위챗과 웨이보로 유명한 중국 최대 IT기업 텐센트는 8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예정했던 '텐센트 브랜드 솔루션' 행사를 돌연 연기했다.

이에 우리 정부는 중국의 경제 보복에 국제법적 절차에 따른 대응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최근 중국의 (보복)조치는 상호 호혜적인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정신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부당한 조치에 대해서는 이의를 제기하면서 업계와 공조해 세계무역기구(WTO) 및 한중 FTA 등 국제법적 절차에 따라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환금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