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는 현장 운전 직원들의 경정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비관리기초 기술교육을 마련하고 제철소 내 설비점검반을 대상으로 4월말부터 실무교육에 들어갔다.

포항과 광양 제철소에는 총 500여명의 운전 직원들로 구성된 설비점검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들은 제선, 제강, 압연 설비 등을 24시간 운영하면서 제품이 차질 없이 생산될 수 있도록 안전 조업을 이끌고 있다.

각 공장에는 전문 설비 정비 직원을 따로 두고 있으나, 긴급 사고나 이상 발생 시 일일이 대응하는데 한계가 있어 이번에 운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응급조치와 경정비 능력 향상 교육을 추진하게 됐다.

새로 신설된 설비관리 기초교육은 크게 경정비 중심의 이론·실습 교육과 현장 맞춤 교육 등으로 나눠 진행된다.

이론 실습교육은 4월말부터 오는 연말까지 10차수에 걸쳐 진행되며 현장 맞춤형 교육은 현업 부서의 요청에 따라 현장 공정과 설비에 맞춰 특화 교육이 이뤄진다.

실제로 최근 포항제철소는 3선재 공장 직원 10여명을 대상으로 현장 맞춤 교육을 실시했다.

선재부의 황훈 조업개선섹션 리더는 "설비점검반 직원들이 주로 운전만 하다보니 체계적으로 정비 업무를 배우기 어려웠다"며 "베테랑 강사가 직접 현장에서 설비 도면을 펼치고 간단 명료하게 설명을 해줘서 이론으로만 알았던 내용들을 직원들이 잘 이해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2019년까지 매년 설비점검반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비 점검 및 경정비 능력 향상 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최임수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