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함께 김포도시철도 본선구간에 차세대 철도 통신 규격‘철도통합무선망(이하 LTE-R)’을 구축을 마치고 20일부터 열차 시운전에 들어갔다.

LTR-R은 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LTE 기반 철도 통신망으로 700MHz 대역을 활용한다. 두 회사는 열차를 연간 시운전하며 LTE-R의 안정성을 검증한 뒤 내년 11월부터 무인경전철인 김포도시철도 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기존 철도 무전통신은 관계자 간 음성통화와 무전만 지원했다.

반면 LTE-R망을 이용하면 열차 내부 영상 실시간 전송, 그룹 통화·문자 등 다양한 방식으로 관제 센터, 역무원, 구조 요원이 동시에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다.

양사는 열차를 연간시운전하며 LTE-R의 안정성을 검증한 뒤 2018년 11월부터 김포도시철도 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에스트래픽 · 모비젠 등 국내 강소 기업과 협력해 순수 국내 기술과 장비로김포도시철도 23.67Km 본선 구간에 LTE-R통신망을 구축했다.

특히, 열차-지상 간 정보를 송수신하는 차상장치 ·휴대 단말기 등 부대 장비 솔루션도 직접 개발했다.

SK텔레콤은 지난 2월 부산도시철도 1호선에 세계 최초로LTE-R을 구축한 바 있다.

SK텔레콤 심상수 인프라비즈본부장은“부산도시철도에이어 무인경전철인 김포도시철도에도LTE-R 기반 철도통신망을안정적으로구축했다”며 “향후 국내 강소기업과 함께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 진출도 적극적으로 추진해 철도무선통신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승재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