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뉴시스) 정현(22·한국체대·세계랭킹 26위)이 테니스 세계랭킹 1위 '황제' 페더러(37·스위스·1위)의 아성을 깨지 못했다.

16일(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인디언 웰스에서 열린 남자프로테니스(ATP) 투어 BNP 파리바오픈 단식 8강에서 정현은 페더러에게 0-2(5-7 1-6)로 패배했다.

지난 1월 올 시즌 첫 메이저대회인 호주오픈 4강에서 페더러와 첫 맞대결한 정현은 당시 발바닥 부상 탓에 기권했다. 이후 정현은 발바닥 부상에서 완전히 회복하고 이날 페더러에 기죽지 않고 대등한 경기를 펼쳤다.

1세트에서 정현은 게임 스코어 0-3으로 끌려갔다. 그러나 자신의 서브게임을 잘 지켜내며 안정을 찾고 랠리를 길게 가져가면서 페더러의 실책을 유도해 페더러의 서브게임을 브레이크하는 데 성공, 게임 스코어 2-3으로 따라붙었다.

정현은 자신의 서브게임을 지키면서 3-3으로 따라붙었다. 듀스 상황에서 발리샷으로 어드밴티지를 가져온 정현은 강력한 서브로 동점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

이후 페더러와 대등하게 맞서던 정현은 게임 스코어 5-6으로 뒤진 상황에서 페더러의 날카로운 백핸드 크로스샷에 당하며 자신의 서브게임을 헌납, 1세트를 내줬다.

결국 첫 게임을 내준 정현은 더블폴트를 저지르면서 흔들리더니 자신의 서브게임을 내줬고, 게임 스코어 0-3까지 뒤졌다.

왼발이 다소 불편한 모습을 보인 정현은 자신의 서브게임을 듀스 끝에 내주면서 게임 스코어 1-5에 몰렸다.



연이은 실책으로 매치포인트에 몰린 정현은 페더러의 백핸드샷이 코트를 벗어나면서 승부를 듀스로 몰고갔다. 페더러는 두 차례 듀스에 접어들며 고전했지만 서브에이스 두 개를 꽂아넣으면서 승리를 확정했다.

패배했지만, 정현은 ATP 투어 대회 등급 중 4대 메이저대회 다음으로 높은 ATP 마스터스 1000시리즈에서 처음으로 8강까지 오르며 랭킹 포인트 180점을 확보했다.

한편, 페더러는 4강에서 세계랭킹 49위 보르나 초리치(22·크로아티아)와 맞붙게 되며, 개인 통산 6번째 이 대회 우승을 노리고 있다.

/박진우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