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현지시각) 오후 인도네시아 치비농 파칸사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대한민국과 일본의 금메달 결정전 경기에서 손흥민이 기뻐하고 있다. /뉴시스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금메달로 병역 혜택이라는 큰 선물을 받은 손흥민(토트넘)이 국민들에게 모든 영광을 돌렸다.

영국 언론들도 “토트넘 홋스퍼에서 뛰고 있는 손흥민이 아시안게임에서 일본을 꺾고 병역을 피하게 됐다”고 보도했다.“ 토트넘도 손흥민이 활짝 웃는 사진과 함께 축하의 메시지를 보냈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23세 이하(U-23) 축구대표팀은 1일 오후 8시30분(한국시간) 인도네시아 보고르 치비농의 파칸사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일본과의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결승전에서 연장 접전 끝에 이승우(베로나), 황희찬(함부르크)의 릴레이 골에 힘입어 2-1로 승리했다.

아직 군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손흥민은 이번 대회 금메달로 큰 짐을 덜었다. 이제는 국내 유턴 걱정 없이 유럽에서 맘 놓고 뛸 수 있게 됐다.

손흥민은 “(경기 후) 많은 국민들이 각자의 일처럼 걱정해주시고, 응원해주셨다는 생각이 너무 들었다. 국민들 덕분에 금메달 땄다. 지금 내가 (메달을) 걸고 있지만 내 것이 아닌 국민들의 금메달"이라며 고마워했다.

주장으로서 후배들을 이끌고 대회를 치른 그는 이번 대표팀을 한마디로 표현해달라는 요청에 “축구 잘하는 인성 좋은 팀”이라고 했다. “다들 축구를 너무 잘하고, 착하다. 축구에 대한 열망도 컸다. 목표 의식이 확실했기에 금메달을 딸 수 있었다"는 것이다.

연장 전반 3분에 기습적인 왼발 슛으로 승리를 이끈 이승우는 "우승하게 돼 매우 기쁘다. 연장에서 끝까지 최선을 다한 선수들, 모든 스태프에게 감사하다. 좋은 추억이 만들어진 것 같아 매우 기쁘다"고 했다.

1-0으로 앞선 연장 전반 11분 손흥민(토트넘)의 크로스를 헤딩슛으로 연결시킨 황희찬은 “경기가 끝나자마자 가족들과 지금까지 함께 고생해 온 팀원들이 가장 먼저 생각났다. 모든 것을 보여줬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우리가 목표했던 바를 이룰 수 있어서 행복하다”고 말했다.

/권인호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