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티나의 리오넬 메시가 16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스파르타크 스타디움에서 열린 아이슬란드와의 2018 러시아 월드컵 D조 조별리그 1차전에서 경기 도중 아쉬워하고 있다./뉴시스


"페널티킥을 넣었다면 모든 것이 달라졌을 것이다."

페널티킥을 놓치며 체면을 구긴 리오넬 메시(31·FC바르셀로나)가 깊이 자책했다.

우승 후보로 꼽히는 아르헨티나는 16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스파르타크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D조 조별리그 1차전에서 월드컵 본선 무대에 처음 나선 아이슬란드와 1-1로 비겼다.

가장 아쉬운 장면은 1-1로 맞선 후반 19분에 나왔다. 아르헨티나가 페널티킥을 얻었고, 메시가 키커로 나섰다. 메시는 심판의 휘슬이 울린 후 주저없이 왼발로 슈팅을 시도했지만, 상대 골키퍼 하네스 할도르손(란데르스)의 손에 걸렸다.

미국 스포츠 전문 매체 ESPN에 따르면 메시는 경기 후 인터뷰에서 "페널티킥은 결정적으로 유리한 상황이고, 그것을 놓친 것은 나에게 상처가 됐다"며 "내가 페널티킥에 성공했다면 모든 것이 달라질 수 있었다. 우리가 승점 3을 얻지 못한 것에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세계 최고의 골잡이로 불리지만, 메시는 최근 페널티킥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잦았다. ESPN은 "메시가 아르헨티나와 소속팀 바르셀로나에서 최근 몇 달 동안 얻은 10차례 페널티킥 기회에서 5차례나 골을 넣지 못했다"고 전했다.



페널티킥을 놓친 메시는 아이슬란드전에서 11번이나 슈팅을 날렸으나 한 번도 골을 성공시키지 못했다. ESPN에 따르면 1966년 월드컵 이후 11차례 이상 슈팅을 시도해 한 골도 넣지 못한 것은 메시가 4번째다.

메시는 "아이슬란드의 강력한 수비에서 공간을 찾기 위해 애썼지만, 그러지 못했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하지만 이제 첫 경기를 치렀을 뿐이다. 메시도 앞으로의 희망을 그렸다.

메시는 "첫 경기 결과에 사로잡힐 필요는 없다. 며칠간 휴식을 취할 수 있으니 다음 경기를 잘 준비하겠다"며 "조 편성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지지 않겠다는 희망을 품고 나왔고, 여전히 같은 욕심을 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첫 경기를 무승부로 시작할 계획은 아니었지만, 쉽게 이길 수 있는 팀은 없다. 월드컵은 그런 곳"이라고 덧붙였다.

동료들도 메시를 감쌌다. 이날 선제골을 넣은 세르히오 아궤로는 "메시가 페널티킥을 놓친 것은 '메시도 인간이다'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메시는 여전히 최고의 선수"라고 응원했다. /권인호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