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수 부천시장이 지난 6.4지방 선거에 시장 재선에 도전하면서 시민의 실생활에 직접 도움이 되는 공약사항을 내 놓고 부천시민의 과반수 이상의 절대적인 지지를 얻어 당선 됐다.

김시장의 공약사항은 10대분야 100대 약속 중 그중에 시민의 삶을 영위하는 조건으로 교통과 환경에 따른 편리함과 좋은 공기속에 편안한 생활이 우선일 것이다.

동부천 IC 설치 취소와 관련해 일부에서는 교통은 동맥 역할을 함으로 지역경제에 큰 역할을 하며, 시민들의 이동에 신속성과 물류 운반에도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수단으로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또 지하철 7호선의 6분 배차시간을 4분30초로 단축하며, 7호선 온수역 회차를 상동역 회차로 바꾸겠다는 내용은 서울도시철도공사는 어려운 현실이라며 서울 구간은 부천시나 인천시가 획기적인 대안을 내 놓기 전에는 실현 불가능 하다고 지적했다. 또 철도공사는 지금 시작해도 4년 이내에는 어려운 실정이라고 했다.

이렇듯 뚜렷한 대안이 없는 상황에 김만수 부천시장은 어떠한 대안을 가지고 있는지, 또 실현 가능에 대한 의견을 들어 보기로 했다.



▲ 동부천 IC 설치 반대에는 득이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일 것이다. 반면 시민에게 실이 있을 수 도 있을 것이다.

“부천은 전국 최고의 인구밀도와 최하위의 녹지율을 갖고 있다. 동부천 IC가 설치되면 약 9만㎡에 이르는 작동산의 녹지가 타격을 입는다. 또한 도로가 부천시민의 식수원인 까치울정수장에 인접하여 동부천IC 이용차량으로 식수오염이 우려된다. 아울러 시를 관통하는 도로로 인한 생활권 단절, 작동전원단지 500세대의 소음 피해 문제도 심각하다. 때문에 동부천IC 설치계획 폐지를 통해 부천시민의 녹지·문화·환경을 지키고자 한다. 시민들도 이에 공감하고 있으며 범시민적으로 동부천IC 반대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 7호선 운행 시간대를 6분에서 4분30초로 단축한다면 시민들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7호선 연장구간의 출근시간대 혼잡도가 매우 높은 상황이다. 2014. 1월 현재 7호선 연장구간 이용객은 일일평균 11만 명이며, 출근시간대 지하철혼잡도는 전동차 1량 탑승인원을 기준으로 250%에 이른다. 지하철 운행 간격을 4분30초로 단축한다면 혼잡도가 많이 줄 것으로 예상되며 보다 더 편리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다.



▲ 온수역 회차를 상동역 회차로 바꾸겠다는 계획은 기존 회차역과의 어떠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1호선과 연결지점을 굳이 상동역으로 회차하여 얻어지는 결과물이 무엇인지?

“상동역 회차는 큰 투입비용 없이 7호선 운행간격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이다. 온수역에서 회차하는 전동차를 상동역에서 회차하게 되면 부천구간을 운행하는 전동차 숫자가 자연스레 늘어나기 때문이다. 온수역 회차 3편성 중 2편성을 상동회차선으로 변경, 운영해 출근시간대 운행간격을 6분에서 4분30초로 줄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향후 서울도시철도공사와 심도 있게 협의할 계획”이다.



▲ 위의 내용을 실현하려면 이에 따르는 많은 예산이 필요한데 예산조달은 어떻게 할 것 인지?

“예산문제와 운행간격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상동역 회차이다. 지하철 운행간격을 줄이기 위해 전동차 2편성을 추가 구매하는데 약 200억이 소요된다. 그러나 온수역에서 회차하는 3편성 중 2편성을 상동역 회차로 변경하면, 전동차 구매 없이 출근시간대 운행간격을 줄일 수 있다. 서울도시철도공사와 협의를 통해 예산투입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 인천시와는 어떠한 내용의 협의가 있었는지?

“지하철 운행 간격 조정의 경우 운영기관인 서울도시철도공사와의 협의 및 검토가 선행되어야 한다. 서울도시철도공사와 함께 다각적으로 검토한 후 인천시와 협의할 예정”이다.



▲ 서울도시철도공사에 따르면 차량 제작비와 그에 따르는 인력투입 비용이 추가로 200억원 이상이 발생된다며, 득과 실을 따져봐야 할 문제라고 하는 의견에는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온수역 회차 차량의 상동역 회차 등 예산투입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사안에 대한 다각적인 검토 및 서울도시철도공사와의 협의를 통해, 예산투입을 최소화하면서도 시민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조정방안을 마련”하겠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