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군포시립요양센터 김동선 원장)

(박승봉 기자) 군포시립요양센터에 들어서는 순간 참으로 깨끗하고 가족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다.

김동선 원장은 지난 1일자로 군포시립요양센터 원장에 취임했다.

김 원장은 이곳 군포시립요양센터에서 사무국장으로 일을 하다 원장으로 취임하게 돼 어느누구보다도 적임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 원장은 항상 가족같은 마음으로 가족을 모시는 것처럼 최선을 다해 군포시립요양센터를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조계종 사회봉사 재단으로 세워진 군포시립요양센터는 모든직원들이 불자의 마음으로 어르신을 돌보고 있으며 최대한 낮은 자세로 시설에 들어오신 어르신들을 돌보고 있다고 김 원장은 강조 했다.

다음은 김 원장과의 일문일답이다.

1. 군포시립노인요양센터의 원장으로 부임하게 된 소감 한 말씀?

군포시립노인요양센터는 군포시가 설립하고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이 2013년부터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노령화시대에 시민들의 시설운영에 대한 높은 기대와 시설을 이용하시는 어르신과 보호자분들의 다양하고 높은 서비스 욕구에 센터를 대표하는 원장이라는 직책의 책임이 무겁지만 운영재단의 다양한 시설 운영 노하우를 잘 활용하여 입소어르신들과 보호자들, 직원들을 이끌어 지역사회 내 대표 장기요양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2. 군포시립노인요양센터를 운영하는데 가장 중점을 두고 할 일은?

군포시립노인요양센터는 어르신들이 생활하는 시설이기에 중점을 두어야 할 일이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중점을 두는 방향은 안전이 아닐까 싶습니다.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최근 온 국민을 분노와 눈물에 휩싸이게 한 재난에 가까운 일련의 사고들을 보면 모두 기본과 원칙이 지켜지지 않은 탓에 큰 사고로 이어진 안타까운 사고입니다. 원칙과 기본으로 안전은 간단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불시에 찾아오는 안전사고는 단 한건으로도 귀중한 생명을 위협하는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안전에 대한 일상적인 교육훈련과 정기훈련을 통해 보다 철저한 안전인식강화로 어르신들의 보호자들이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센터를 만들겠습니다.

3. 군포시립노인요양센터에 대해서 간략히 소개해 주신다면?

군포시립노인요양센터는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근거하여 노인성질환으로 인해 일상생활을 혼자하기 어려운 노인들에게 노후생활의 안정과 가족들의 부양부담을 덜어주고자 신체활동 및 정서지원 등을 제공하여 요양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동, 청소년, 노인 등 다양한 시설을 운영하고 있는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의 노하우를 활용하여 시설 이용자들의 개별적인 건강상태와 다양한 욕구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청결한 시설환경을 갖춘 지역사회의 대표 노인장기요양기관입니다.

4. 군포시립노인요양센터가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했으면 좋으신지?

첫째, 신뢰하고 안심할 수 있는 센터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군포시립노인요양센터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어르신들의 보호자들이 우리센터를 신뢰하고 안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어르신 생활상의 불편사항 개선과 보호자들이 생각하는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둘째, 직원들의 전문성을 강화로 어르신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을 높여 생활 만족도를 높이는데 주력하겠습니다.

5. 앞으로 군포시립노인요양센터에 입소하게 될 대기자와 가족들에게 한 말씀 하신다면?

군포시립노인요양센터는 신뢰받는 명품노인요양시설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어르신의 건강상태, 욕구상황, 심리․정서적 상황을 고려하여 맞춤형 개별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고 있으며,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직원들이 투철한 사명감을 갖고 헌신적으로 친부모님처럼 모시며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후생활 실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쾌적하고 청결한 시설환경을 유지하고 다양한 요양서비스를 제공하여 시설에서 생활하시는 어르신들이 보다 만족스럽고 편안하게 생활하실수 있도록 하여 보호자 가족들이 믿고 신뢰하는 시설이 되도록 직원 모두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