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은 11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싱가포르 방문을 보도하면서, 북미 정상회담에서 달라진 시대적 요구에 맞게 새로운 북미관계가 수립될 것이라고 밝혔다./뉴시스

북한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과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 등은 11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싱가포르 방문 사실을 보도하면서, 북미 정상회담에서 달라진 시대적 요구에 맞게 새로운 북미관계가 수립될 것이라고 밝혔다.

중앙통신은 이날 "조미수뇌상봉과 회담이 개최되는 싱가포르공화국을 방문하시기 위해 10일 오전 중국 전용기로 평양을 출발했다"며 "경애하는 최고영도자(김정은) 동지와 도널드 제이 트럼프 미 합중국 대통령 사이의 역사적인 첫 상봉과 회담이 6월12일 오전 싱가포르 공화국에서 진행되게 된다"고 보도했다.

앞서 김정은 위원장은 전날인 10일 싱가포르 창이 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했지만 관련 사실을 하루 늦게 보도한 것이다.

통신에 따르면 김영철·리수용 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리용호 외무상, 노광철 인민무력상, 김여정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최선희 외무성 부상 등이 김 위원장을 수행한다.

통신은 "전 세계의 비상한 관심과 기대 속에 역사상 처음으로 진행되는 조미수뇌회담(북미 정상회담)에서는 달라진 시대적 요구에 맞게 새로운 조미(북미)관계를 수립하고 조선반도의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문제, 조선반도 비핵화를 실현하기 위한 문제들을 비롯해 공동의 관심사로 되는 문제들에 대한 폭넓고 심도있는 의견이 교환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10일 평양 국제비행장에서 진행된 김정은 위원장 환송식에는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최룡해 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박봉주 내각총리를 비롯해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리명수 전 총참모장, 김수길 총정치국장, 리영길 총참모장, 박광호·김평해·안정수·박태성·최휘·박태덕 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최부일 인민보안상, 로두철 내각 부총리 등이 참석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통신은 "당 및 정부 지도 간부들은 경애하는 최고영도자 동지께서 조미(북미) 두 나라 사이의 첫 수뇌상봉과 회담에서 훌륭한 성과를 거두시고 부디 안녕히 돌아오시기를 충심으로 축원했다"고 덧붙였다./권인호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