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한미 연합훈련에 참가한 미국 항공모함./뉴시스

한국과 미국 국방부가 오는 8월 예정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을 일시중단하기로 결정했다.

국방부는 19일 오전 "한미는 긴밀한 공조를 거쳐 8월에 실시하려고 했던 방어적 성격의 프리덤가디언 군사연습의 모든 계획활동을 유예(suspend)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추가적인 조치에 대해서는 한미 간 계속 협의할 예정"이라며 "후속하는 다른 연습에 대한 결정은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UFG연습은 매년 8월 한반도 안보와 한미 연합방위태세 유지를 목적으로 하는 방어적 성격의 지휘소 연습(CPX)이다. 주로 컴퓨터 시뮬레이션 방식으로 운영되지만 실제 병력이 이동하기도 한다.

한미 군 당국은 1954년부터 유엔사 주관으로 실시하던 포커스렌즈(FL) 연습과 1968년 김신조 사건(1·21사태)을 계기로 시작된 정부 을지연습을 통합해 을지포커스렌즈(UFL)라는 이름으로 훈련을 실시해오다가, 2008년부터 을지프리덤가디언(UFG)으로 명칭을 바꿨다.

UFG연습에 한국군은 육군 군단급 병력과 해군 함대사령부, 공군 비행단급 이상이 참여하고 미군은 주한미군, 해외 증원군 등이 참가한다. 지난해 미군 병력은 해외 증원군 3000명을 포함해 1만7500여 명이 참가했다.

UFG연습 진행은 정부·군사연습인 1부 훈련과 한미연합 군사연습인 2부 훈련으로 나뉜다. 특히 1부 훈련에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비상대비훈련이 포함돼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정부가 주관하는 훈련과 관련한 추가적인 조치는 우리 정부가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전쟁게임(한미 연합훈련)을 정지한다는 안은 내가 내놓은 것"이라며 "비핵화 협상이, 그런 일이 발생하기를 원하지 않지만 결렬되면 즉각 훈련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18일(현지시간) 조만간 북한을 방문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추후 북미 고위급회담에서 비핵화와 관련해 어느 정도 성과가 도출될 지도 주목된다.

이번 UFG연습 일시중단 조치에 대해 '중단'이 아닌 '유예(suspend)'라고 발표한 점도 비핵화 협상을 전제로 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방부 관계자는 "훈련은 일단은 중지하는데, 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권인호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