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뉴시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재무장관이 북한 비핵화 협상에서 북미 양측이 모두 '레드 라인'을 설정해두고 있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23일(현지시간) 방송된 MSNBC와의 인터뷰에서 "북한과 미국은 넘어설 수 없는 레드 라인을 갖고 있고, 양측 모두 (상대방의 레드 라인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이것은 북한과의 대화가 처음으로 이전과는 다를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우리에게 제공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지난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북미 정상회담이 북한의 핵 포기 가능성에 대한 어느 정도의 자신감을 행정부에 심어줬다고 설명했다.

다만 폼페이오 장관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이 협상이 무산될 수 있는 가능성도 항상 염두해두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비핵화를 할 수 없거나 준비가 돼 있지 않아 이전과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없을 경우 대북 제재가 지속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만약 협상이 비생산적이거나 믿음을 주기 어렵다면 제재는 계속될 것이고, 우리는 다시 강하게 제재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란의 핵개발 재개 움직임에 대해서도 경고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만약 이란이 핵프로그램을 확대하기 시작한다면 전 세계의 분노가 그들에게 쏟아질 것이라는 것을 잘 이해하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이어 "만약 그들이 몇개의 원심분리기를 더 돌리거나 핵무기 개발 프로그램을 시작한다면 그것은 전 세계가 받아들일 수 없는 일"이라며 "이 경우 우리는 이란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길로 가게될 것"이라고 부연했다./권인호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