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 회원들이 12일 오전 서울 중소기업중앙회 기자실에서 최저시급 인상에 따른 지원대책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의 싱가포르 순방을 수행 중인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1일(현지시간) 최저임금 인상안 관련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부작용이 먼저 드러나고 있다“고 밝혔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주무부처 장관이 최저임금 인상의 부작용을 인정한 셈이다.

이런 가운데 최저임금 업종별 차등적용이 무산되자 편의점 점주들을 중심으로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전편협)는 12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중소기업중앙회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저임금이 인상되면 7만개 점포가 공동휴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전편협은 "최저임금위원회가 최저임금의 업종별 차등화를 부결하고, 내년도 최저임금 대폭 인상을 추진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전편협이 단체행동까지 추진하는 배경에는 인상된 최저임금이 업종별 구분적용 없이 일괄 적용될 경우, 가맹점주들이 이를 감당할 수 없어 결국 연쇄폐업이 불가피 하다는 것이다.

신상우 협회 공동대표는 "2018년도 최저임금 인상으로 편의점은 이미 운영이 한계에 달해 있으며, 적자를 줄이려고 업종의 특성을 포기하고 24시간 운영을 19시간으로 줄여오기까지 했다"며 "이대로 가면 올 하반기부터 연쇄 폐업이 일어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편의점 점주들은 "올해 최저임금 인상 이후 영업이익 보전과 적자를 줄이기 위해 노동자를 줄이는 대신 점주 근무시간을 늘리고, 다점포 운영을 줄이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왔다"며 "그럼에도 점주들은 아르바이트보다 적은 수익으로 연명하거나, 투자비 손실로 폐업이 속출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협회는 최저임금 인상과 연계해 편의점 물건 가격의 야간할증과 공공요금 수납 등 공공기능 거부 등 압박카드를 검토하다가 최종 성명에서는 결국 제외했다.

전편협은 이날 기자회견에 최저임금 관련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야간 시간대 10~20% 가격 인상 ▲교통카드 충전 등 공공기능 거부 등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할 예정이었다.

특히 전편협은 근로기준법의 5인 미만 사업장 확대적용이 추진될 경우, 생존권과 지불능력 확보를 위해 야간 시간대 상품 및 서비스 판매가를 10~20%를 인상하는 안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안을 막판까지 검토했다.

또 종량제봉투 판매 및 교통카드 충전과 공병 매입, 공공요금 수납 등 편의점의 공공기능을 단계별로 축소 및 거부하겠다는 입장도 준비했다.

그러나 야간할증과 공공기능 거부에 대해 상당수 구성원들이 난색을 표하면서 결국 최종입장에서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같은 내용이 회견 내용에서 빠진 것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고통을 소비자들에게 전가한다는 역풍이 있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내부에서 많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편의점 본사 관계자는 "편의점 점주들이 휴업을 하겠다고 했지만 이 부분도 실현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며 "다만 동시휴업까지 등이 거론된 것은 편의점 점주들이 그만큼 절박하다는 제스처로 봐달라"고 말했다. /박진우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