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의 운명이 P플랜(Pre-Packaged Plan·사전회생계획제도)의 기로에 서 어떻게 진행될지 16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P플랜은 자율적 구조조정과 법정관리의 일종으로 합의 여부에 따라 결정난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 최대주주인 KDB산업은행과 국민연금의 팽팽한 줄다리기가 계속되고 있지만 사채권자집회가 오는 17~18일 진행되는 만큼 이날 중에는 최종 결론이 나올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일단 산은은 대우조선 청산시 회사채 투자자들이 돌려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1000억원의 상환자금을 에스크로(별도 관리 계좌) 계좌에 즉시 넣어주겠다는 최종 협상 카드를 던졌다.

국민연금이 이를 받아들일지 여부에 따라 대우조선 구조조정의 방향이 설정된다.



제안서의 핵심은 크게 두 가지다.

산은은 회사채·기업어음(CP) 상환 자금 1000억원을 즉시 에스크로 계좌에 예치하고, 오는 2019년 하반기에 대우조선을 재실사해 회사 현금 흐름이 호전됐다고 판단되면 회사채 전액을 조기 상환하겠다고 했다.

사채권자 집회가 16일 열리기 때문에 사실상 이번 제안은 최후통첩인 셈이다.

채무재조정안을 보면 사채권자들은 자율적 구조조정을 동참을 위해 대우조선 회사채와 CP 약 1조5000억원에 대해 50% 출자전환(7500억원), 50% 만기연장(만기연장분은 3년 유예후 3년 분할상환·금리 3%이내)을 단행해야 한다.

국민연금의 생각은 다르다. 2015년 삼성물산 합병 찬성으로 '최순실 트라우마'에 시달리고 있는 국민연금은 잘못된 선택시 돌아올 비판 여론을 의식해 만기 연장 회사채에 대한 국책은행의 상환 보증을 요구하고 있다.

즉 채무재조정 합의 후 대우조선이 망하더라도 국민연금의 회사채는 갚아달라는 것이다.

산은은 국민연금의 상환 보증 요구에 대해서는 수용불가 입장을 명확히 하고 있다.

산은과 수은은 각각의 설치법에 따라 개별 채무에 대해 보증을 설 수 없도록 규정돼 있다

결과적으로 공은 국민연금에 넘어갔다. 산은이 최종 제안서를 건넨 만큼 이에 대한 답을 내놔야 한다.

국민연금은 이날 중 투자위원회를 열어 최종 입장을 결정한다.

만약 국민연금이 채무재조정에 합의하면 대우조선은 산은과 수은의 신규자금 2조9000억원을 수혈 받아 경영정상화에 나선다.

반대의 경우 대우조선 구조조정은 P플랜으로 전환된다.

/최환금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