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최순실 국정농단'에 대한 재수사를 언급하면서 재계가 당혹해 하고 있다.

15일 재계에 따르면 SK, 롯데그룹 등 국정농단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기업들은 언급을 자제하면서도 바짝 긴장하고 있는 모습이다.



현재는 칼 끝이 우병우 전 민정수석을 겨냥하고 있는 모습이지만 경우에 따라 관련 기업들도 대상이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일단락된 '최순실 국정농단' 수사가 재개되지 않기를 바라는 속내다.

재계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아직 재수사나 특정 기업을 겨냥한 게 아닌 만큼 기업이 입장을 발표할 사안은 아니다"라면서도 "또다시 관련 이슈가 나온다면 해당 기업은 이미지뿐만 아니라 가뜩이나 어려운 경제에 타격을 줄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현재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은 검찰과 특검 수사를 거치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씨 등의 직권남용 및 강요 피해자로 남았던 롯데그룹과 SK그룹의 운명도 갈렸다.

검찰은 신동빈 롯데 회장을 뇌물공여 혐의로 불구속기소하고, 최태원 SK 회장은 무혐의 처분했는데, 돈을 실제로 건넨 사실이 있는지 여부가 희비를 가른 것이다.

롯데는 지난해 5월 K스포츠재단에 후원금 70억원을 냈다가 돌려받았지만 특혜를 위한 후원금이라는 의심을 샀으며, 이로 인해 신 회장 등이 검찰 조사를 받았다.



반면 실제로 돈을 건네지 않은 SK에 대해 검찰은 경영 현안과 관련된 부정 청탁을 한 것으로 파악했지만, 실제로 돈이 오가지 않은 만큼 처벌이 어렵다고 판단했다.

재계 관계자는 "긴장 속 예의주시하는 상황인데 또다시 재수사가 된다면 경영 공백 차질 등이 우려된다"면서 "모든 의혹이 속히 밝혀져 기업들이 경영에만 매진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기를 고대한다"고 말했다.

/최환금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