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미래를 열어가는 화두인 ‘4차 산업혁명’의 방향에 대한 연구를 알기쉽게 정리한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의 미래’를 발간한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정보통신기술(ICT) 전문 연구기관인 KT경제경영연구소가 오는 31일 선보이는 이 책은 축적된 연구 역량을 바탕으로 한국 상황에 맞는 4차 산업혁명의 정의 그리고 개인과 기업·학계·정부의 역할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의 세부적인 과제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사례와 아이디어를 제공함으로써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을 가속화하는 데 기여하겠다는 목표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한국 사회가 많은 변화를 갈망하고 있기 때문에 4차 산업혁명에 주목하는 것”이라며 “그간 누적된 한국의 정치·경제·사회적 상황들이 변화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이 부각되는 이유도 양극화·실업·고령화 등 사회 곳곳에 산적한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고 우리의 삶이 더 나아지기를 원하는 사람들의 기대심리가 투영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러한 기대의 해법으로, ICT 혁신 기술로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신산업을 창출하는 동시에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포용적 성장’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일자리·고령화·저출산·사회안전망·환경·교육 등 7대 정책을 제의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에서 각각의 기술들이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유기적으로 작동되는데 이러한 연결을 책임지는 것이 바로 차세대 네트워크인 ‘5G’다.

초고속·초저지연·초연결 특성을 가진 5G는 인터넷, 전기, 자동차에 버금가는 기반 기술로서 ICT의 역할을 확대한다. 이를 토대로 한 ICT 혁신 기술의 등장은 KT-MEG의 사례와 같은 에너지 효율화, IoT 기반 실시간 대기의 질 측정 등 할 수 없었던 다양한 일들을 가능하게 하고 이를 통해 사회적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을 다룬 다양한 서적들 속에서 현 상황을 고려해 우리 시각에서 바라본 4차 산업혁명의 방향성을 모색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5G 등 ICT를 중심으로 사회문제 해결과 경제 성장의 방안을 동시에 추진하는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의 제시는 매우 새로운 시도로서, 산업계 안팎의 이목이 집중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대수 KT경제경영연구소장은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의 미래가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발맞춰 ICT 융합 활성화를 통한 경제 성장과 사회적 불평등 해소를 완화하는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면서 “5G 등 ICT 융합 트렌드 변화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질 때 대한민국은 글로벌 ICT 강국에서 ‘ICT 컨버전스 코리아(Convergence Korea)’로 도약해 세계 4차 산업혁명의 흐름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환금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