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으로 김상조 교수가 내정됨에 따라 현대자동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에 재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는 김 내정자가 그동안 '재벌 저격수', '재벌 저승사자' 등으로 불려 '일'을 벌일 가능성이 크다고 보는 시각때문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김 내정자는 지난 18일 공정거래조정원 기자간담회에서 기존 순환출자 해소에 대해 "이제 순환출자가 재벌 경영권 승계에 역할을 하는 그룹은 현대차 뿐"이라며 "이 문제를 대통령 핵심공약에 포함될 만큼 순환출자가 문제이기에 점진적으로 해소하는 방향으로 가겠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의 경우 관련 이슈에서 말을 아끼고 있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이 기업들의 기존 순환출자를 단계적으로 해소하겠다는 공약을 내놓았기에 재계는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재편 시나리오로는 핵심 계열사 현대차의 최대주주인 현대모비스를 지주사로 전환하는 안과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를 각각 계열사 지분 보유 투자회사와 사업회사로 분할한 뒤 계열사 지분 보유 투자회사를 합병해 지주사로 만드는 안 등이 거론된다.

한 투자증권사 연구원은 "대통령의 재벌개혁안은 지주회사 요건 강화, 일감몰아주기 규제 강화, 금산분리, 순환출자 해소, 스튜어드십 코드, 상법개정안 등인데 현대차는 이 모든 공약에서 자유롭지 않아 서두르게 될 것"이라며 "현대차그룹은 오너 지배력 강화 이외에 사업 효율화, 주주환원정책 강화, 지배구조 투명성 등을 동시에 내세울 가능성이 높기에 주주 중심의 개편과 지배구조 투명성 강화가 예상된다는 점에서 현대차의 변화는 주가에 촉매제가 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최환금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