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홍영표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5·18 광주 민주화운동을 폄훼한 한국당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을 제명하라고 공세의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한국당은 망언의원 출당 등 응분의 조치로 결자해지 하길 바란다"고 거듭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5·18에 대한 어정쩡한 태도가 헌법과 국민을 우롱하는 범죄적 망언을 초래했다는 것을 한국당은 명심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5·18 망언에 대한 한국당의 태도가 전혀 변하지 않고 있다"며 "어제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망언 의원들에 대한 여야 4당의 징계안과 관련 '당내 문제에 대해 신경쓰지 말라'고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또한 당내 여러 가지 견해와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다고 했다"며 "온 국민이 지탄하는데도 역사적 사실에 대해 다양한 해석이 있다는 안이한 인식에서 한 발짝도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권은희 바른미래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한국당은 어설픈 변명과 표현으로 사태를 키우지 말고 당사자를 강력 징계해야 한다" 말했다.

그는 "5·18 민주화 운동은 이념과 정파를 떠나 역사적 성격의 민주화운동이며 민주주의 국가의 상징"이라며 "민주주의 상징인 국회 안에서 파렴치한 망언을 부추기는 일은 있을 수 없다"고 일갈했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김진태 의원을 비롯한 한국당 당권주자들을 향해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촉구했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도 "5·18 역사 왜곡 3인방을 제명하지 못하면 국회를 해산하라는 것이 호남의 민심"이라고 주장했다.

장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5·18 역사왜곡' 규탄 의원총회를 열고 이같이 밝힌 뒤 "한국당 지도부가 이번 사태를 일으킨 의원을 옹호한 것에 대해 큰 실망과 분노를 표한다"고 비판했다.

한편 '5·18민주화운동 왜곡 국회 공청회'를 주최해 논란이 일고 있는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의 광주 방문에 맞춰 12일 오월단체들이 강하게 항의했다.

5·18구속부상자회 회원 등 20여명은 이날 오전 광주 북구 자유한국당 광주시·전남도당 앞에서 긴급 집회를 열고 '김진태 의원과 자유한국당 해산'을 촉구했다.

이들은 "5·18 부정하는 의원이 광주를 온다는데 가만히 있을 수 없어 긴급하게 모였다"며 "광주 시민의 분노와 울분을 김 의원에게 보여줘야 한다"고 주장했다./이진화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