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대외경제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는 철회돼야 한다. 이에 대해서는 우리 업계 및 국제 사회와의 긴밀한 소통, 공조 등을 통해 다각적이고도 적극적인 대응을 지속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06차 대외경제장관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우리 기업 피해 최소화 및 대응 지원에 역점을 두겠다"며 이렇게 밝혔다.

이날 회의는 올해 하반기 들어 처음 개최하는 대외경제장관회의다. 미-중 무역 갈등과 브렉시트(Brexit·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등 상반기부터 지속해 온 사안에 최근 불거진 일본의 수출 규제 등 세계 불확실성 증대 요인들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그는 "일본의 수출 제한 조치는 세계무역기구(WTO) 협정에 배치되는 것으로서 우리 기업은 물론 일본 기업, 나아가 글로벌 경제 전체에 대해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IMF 연차총회, 한-아세안(ASEAN) 특별 정상회의,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등 여러 다자적인 논의 기회가 예정돼 있다. 글로벌 경제의 성장과 보호무역주의 확산 방지 등을 위한 국제적인 공감대를 형성하는 주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구자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