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는 다음달 만료되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에 대해 유지할 방침이라고 지지와 아사히 신문 등이 229일 보도했다.

이들 매체에 따르면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한일 관계 악화로 한국 내에서 GSOMIA 파기 여론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스가 관방장관은 GSOMIA에 대해 "한일이 연대해야 할 과제는 확고히 연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점에 입각해 적절히 대응하겠다"며 연장을 바란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런 발언은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대한 사실상 보복조치로서 내달 2일 각의가 결정하는 '화이트국가에서 한국 제외' 방침을 번복하지는 않겠지만 대북, 한미일 공조 틀 내 협력은 지속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의도를 확인했다는 지적이다.

또한 그는 부산시가 일본과 행정교류를 관계 개선 때까지 잠정 중단한다고 발표한 것에는 "대단히 우려된다"고 밝혔다.

스가 관방장관은 "한일 정부의 관계가 어려운 상황이라도 양국 관계의 장래를 위해서 상호이해의 기반인 국민간 교류, 자치체 간 교류는 이제부터도 확실히 계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향후어떻게 대응할지에는 "이런 유의 교류는 중요하다는 방침에 따라 적절히 대처하겠다"고 언명했다. 이승재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