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정책의원총회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권은 19일에도 무소속 손혜원 의원이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불구속기소된 데 대해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파상공세를 펼쳤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9일 "손혜원 의원을 비롯한 민주당 태도는 상상할 수 없는 당당함을 보여주고 있다"라며 "국정조사로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정책의원총회에서 "여당까지 그동안 물타기해 왔다. 이 사건 결과가 발표되니까 무소속이니 모른다며 논평 하나 내지 않고 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손혜원 의원을 비롯한 민주당 태도는 상상할 수 없는 당당함을 보여주고 있다"며 "줄곧 주장해온 것처럼 국정조사를 추진해서 이 사건의 진상을 좀 더 명확하게 규명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민경욱 대변인은 서면 논평에서 "손 의원은 약속대로 의원직을 사퇴하라. 법원 재판에 정신을 뺏길 사람의 의정활동을 제대로 할 수 없다"며 "손 의원을 두둔한 민주당 지도부도 대국민 사과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오 원내대표는 "손 의원은 검찰 조사를 통해 사실이 밝혀진다면 그 자리에서 국회의원직을 내려놓겠다고 공언했지만 어제는 '검찰 수사가 부실하다'며 결과가 나오면 전 재산을 기부하겠다고 말을 바꿨다"며 "유죄가 확정되면 재산 기부할 필요 없다. 처벌받으면 된다"고 쏘아붙였다.

오 원내대표는 "국민이 바라는 것은 재산 기부가 아니라 정당한 죗값을 치러 처벌을 받는 것"이라며 "이번 사건은 문재인 정부 권력 실세의 부동산 사건으로 봐도 하등 이상하지 않다. 검찰 수사와는 별개로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가 불가피하기 때문에 '손혜원 국정조사'를 다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전날에 이어 관련 논평을 내지 않았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관훈클럽 초청토론회 직후 손 의원의 국정조사 문제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못 들었다. 대답을 유보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구자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