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9일부터 8월2일까지 닷새 간 예정했던 여름휴가를 취소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후 출입기자단 문자메시지를 통해 "문 대통령이 예정됐던 여름휴가를 취소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전날 오후까지 휴가 진행 여부를 고민하다가 이날 오전 취소하겠다는 뜻을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휴가 취소 통보와 함께 "직원들의 예정된 하계 휴가에는 영향이 없도록 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다.

문 대통령은 집무실에서 정상 근무를 할 예정이지만, 직원들의 계획된 휴가 사용 등의 상황을 고려해 매주 월요일 주재하던 수석비서관·보좌관 회의는 열지 않기로 했다.

문 대통령이 여름 휴가를 취소한 것은 취임 후 이번이 처음이다. 취임 첫 해였던 2017년 7월28일에는 휴가 출발을 앞두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있었지만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 주재 뒤 예정된 휴가를 떠난 바 있다.

문 대통령이 여름휴가를 취소한 것은 최근 동시다발적으로 터진 일본·중국·러시아 등 4강국과의 외교 갈등과 북한의 신형 전술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등 산적한 외교 현안 속에 휴가를 강행하는 것이 부담으로 작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또 문 대통령의 공식 휴가 마지막 날에 일본이 전격적으로 한국의 화이트 리스트 배제를 골자로 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통과시킬 경우 대통령 차원의 즉각적인 대응이 늦어질 수 있다는 점이 우선 고려된 것으로 평가된다.

여기에 최근 중국과 러시아 군용기의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 및 독도 영공 침범,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은 북한의 계속된 대남 비방 메시지 등 해결해야 할 외교현안이 산적한 것도 휴가 취소의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한국의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법률안 처리 방침이 가변적인 상황, 한반도 비핵화 등 평화프로세스 등 당면한 현안들을 대통령이 직접 관리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성찬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