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호 여수소방서장
김용호 여수소방서장

여름철은 태풍·호우, 감전, 물놀이, 폭염 등 각종 안전사고 위험이 높은 시기이므로, 유형별 행동요령을 숙지하는 등 피해예방에 위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우선, 여름철은 우리나라에 여러개의 태풍과 집중호우 발생빈도가 높은 시기이며, 많은 인명 및 재산피해를 초래하므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집주변의 배수·하수구를 사전점검하고, 공사장 등에서의 붕괴사고 등을 예방해야 한다. 하천이나 산지 등 위험지역 출입도 금해야 한다.

또한, 고온·폭염에 노출돼 발생하는 일사병, 열탈진, 발열 등 온열질환자 발생 우려가 높은 만큼,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기상 상황을 수시로 확인하고, 낮 시간대 외출이나 야외 작업을 가급적 삼가야 하며, 물을 평소보다 자주 마셔 탈수를 예방해야 한다.

본격 휴가철을 맞아 계곡, 해수욕장, 하천·강 등에 피서객이 몰리고 있다. 수영미숙, 안전부주의, 음주수영 등으로 사상자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기도 하다.

물놀이 전에는 항상 준비운동을 하고, 수영금지 등 위험표지판이 있는 장소에서는 물놀이를 피해야 한다. 현지 안전요원 또는 안내표지에 따라 사고 발생우려가 없는 안전한 지역에서 물놀이를 즐겨야 한다.

끝으로, 여름철 고온다습한 기후에는 공장이나 작업장, 주거시설 등에서 감전사고 역시 자주 발생한다. 작업 시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보호구를 착용하도록 하고 주변의 물기를 반드시 제거하도록 해야 한다. 손상되거나 노후된 전선은 사전에 교체하는 등 감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