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현장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국내 여행업계 관계자들이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모두발언을 듣고 있다. /뉴시스
7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현장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국내 여행업계 관계자들이 이해찬 민주당 대표의 모두발언을 듣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7일 한국관광공사를 찾았다가 "정치가 민간교류까지 막는 것을 자제해달라"는 쓴소리를 들었다.

이해찬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에서 현장최고위원회의를 열어 관광안내센터를 점검했다. 일본의 경제보복에 따른 일본 관광 보이콧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관광 활성화를 강조하기 위해서였다.

이 대표는 모두발언을 통해 "관광 산업은 일자리 창출 효과가 아주 높고 소비자들이 직접적으로 활동하는 영역이기 때문에 효과가 바로 나타나는 매우 중요한 분야"라며 "우리나라 사람들이 국내에서 관광을 하고 외국인들이 많이 오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일부 정치권과 언론 일각에서 한국인인지 일본인인지 구분이 안가는 부끄러운 언행을 하는데 그것과 대조적으로 많은 국민은 자발적으로 일본 여행을 취소해 부당한 조치에 항의했다"며 "여행을 취소하신 국민 여러분 마음속에는 결국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업계 피해에 대해서는 사전에 정부가 준비를 하고 만반의 태세를 마련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광복절을 전후해 국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국내여행 특별 캠페인을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관광업계 관계자들은 쓴소리를 쏟아냈다. 서울 중구청의 '노 재팬(NO Japan)' 배너기 설치를 비롯해 일부 지자체가 앞장서서 일본과의 민간교류까지 전면중단하고 있는 데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오창희 한국여행업협회 회장은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일본을 가지 말자고 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여행업계에서도 당연히 아무런 이의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서 오 회장은 "그런데 일부 지자체에서는 정치·외교적 문제로 민간교류를 금지하고 청소년 교류도 막고 있다. 과연 이게 한국관광과 한일 국민 교류에 있어 도움이 되겠느냐"며 "앞으로도 정치·외교적 문제로 인해 민간교류까지 막는 것은 자제해줬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일본을 가지 않음으로써 아웃바운드(국외 송출 관광) 여행사들이 다소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여행이란 게 한쪽으로 들어오는 것만 계속 일방적으로 요구하고 우리가 나가지 않으면 상호교류에 문제가 있다"며 "문체부에서 신경을 써서 인바운드(국내 유입 관광)에 도움을 주듯이 아웃바운드 여행사도 배려해 달라"고 했다.

윤영호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회장도 "대통령이 어느 관광지를 들러주면 그게 히스토리가 돼 관광자원이 되는데 지금 대통령이 (휴가를) 안 가니까 국내관광 활성화가 더욱 안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 참석한 모든 분들이 늦게라도 꼭 여름휴가를 떠나서 국내관광 활성화에 동참해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박남수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