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장관이 20일 오전 김포공항에서 한중일 외교장관 회담참석차 중국 베이징으로 출국하고 있다. /뉴시스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20일 오전 김포공항에서 한중일 외교장관 회담참석차 중국 베이징으로 출국하고 있다. /뉴시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1일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될 것으로 알려진 한일 외교장관회담에서 "수출규제 문제 등에 대해 우리 입장을 적극 개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20일 오전 한중일 외교장관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중국 베이징으로 출국했다.

강 장관은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발효 시한이 얼마 안 남은 상황에서 한일 회담이 갈등국면 전환의 계기가 될 수 있을 지에 대해 "상황이 굉장히 어렵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소미아(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연장에 대한 우리 정부의 공식 입장을 설명할 지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20~22일 사흘 동안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참여한 가운데 베이징시 외곽에서 열리는 한중일 3국 외교장관회담에 참석한다.

강 장관은 한중일 외교장관회의를 계기로 별도의 한일, 한중 양자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강 장관은 20일 베이징 국제공항에 도착한 뒤 오후에 왕이 부장과 한중 양자회담을, 21일에는 한중일,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로이터통신은 전날 일본 외무성 관계자를 인용해 강 장관과 고노 외무상이 만날 예정이라고 보도했고, 양국은 막판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일관계의 분수령이 될 지소미아 연장 결정 시한(24일), 일본의 백색국가(수출우대국) 배제 조치 발효(28일) 등을 앞두고 열리는 양국 고위 당국자 간 사실상 최종 담판이라 주목된다.

이번 한일 외교장관회담은 일본이 지난 2일 수출 우대국인 백색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하기로 결정한 이후 처음 열리는 것으로, 일본의 경제보복성 수출규제 조치로 촉발된 한일 갈등 국면 전환의 계기가 될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다만 일본의 수출규제나 강제징용 문제 해법을 둘러싼 양국의 입장차는 여전한 상황이다.

강 장관은 고노 외무상을 만나 한국을 백색 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 일본의 조치를 비판하고 조속한 철회를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고노 외무상은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과 관련한 한국의 해법 마련이 우선이라며 강 장관에게 국제법 위반 해결을 촉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승재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