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 기관들이 소장한 한국 유물을 만날 수 있는 전시가 열린다. 11일부터 10월 13일까지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열리는 '우리 손에서 되살아난 옛 그림' 전이다.

이번 전시는 '국외문화재 소장기관 활용 지원 사업'으로 국내에 들어와 보존처리를 마친 작품들을 선보인다. 다시 국외에 있는 소장처로 돌아가기 전 복원된 모습을 잠시 선보이는 것이다.

전시되는 작품들은 미국 클리블랜드미술관과 필라델피아미술관, 스웨덴 동아시아박물관, 영국 빅토리아앨버트박물관, 독일 로텐바움박물관과 상트 오틸리엔수도원 선교박물관 등 4개국 6개 기관이 소장한 한국 회화, 자수, 병풍 등 총 12점이다.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은 이들 작품을 국내로 들여와 2017년부터 보존·복원을 지원해왔다.

미국 클리블랜드미술관소장품으로는 조선 초기 작품으로 알려진 '산시청람도(山市晴嵐圖)'와 조선 후기의 '초상화'가 공개된다.

두 작품 모두 기존 변형된 형태의 장황을 제거하고 족자로 새로 제작됐다. 장황(粧䌙)은 글씨나 그림을 족자·병풍·책 형태로 꾸미는 일이다.

'산시청람도'는 조선 초기에 널리 제작됐던 산수화인 '소상팔경도' 중 하나다. 안개 낀 도시와 산촌을 묘사하고 있다. 드물게 전해지는 조선 초기 산수화로 주목되는 작품이다.

미국 필라델피아미술관이 소장한 '백동자도(百童子圖)' 병풍도 새롭게 개장된 모습으로 볼 수 있다. 화려한 전각이 있는 정원에서 노는 수많은 아이를 그린 10폭짜리 병풍이다.

스웨덴 동아시아박물관 소장품으로는 '표작도(豹鵲圖)'와 '난초도'가 공개된다.

'표작도'는 소나무와, 표범, 까치를 그린 민화다. 종이를 오려 장황을 꾸몄다. 원래 장황이 잘 남아 있어 원형을 살려 보존처리했다.

'난초도'는 흥선대원군 이하응(1821~1898)의 작품으로, 검은 비단에 금색 안료로 그렸다. 이번 보존처리 과정 중에 구리 성분의 안료가 사용됐다는 사실이 새로 밝혀졌다.

영국 빅토리아앨버트박물관과 독일 로텐바움박물관 소장의 자수 병풍도 공개된다.

빅토리아앨버트박물관의 '자수 화초길상문' 병풍은 상서로움을 상징하는 길상무늬위 화분과 화병에 담은 수십 종의 꽃과 태평성대를 기원하는 '정재무(呈才 舞)'의 노랫말 글씨를 수놓은 작품이다.

로텐바움박물관의 '자수 화조도' 병풍은 여러 종류의 꽃, 나무, 새를 다양한 색실로 수놓은 작품이다. 본래 형태를 유지하면서 손상 부분을 보수하고 약한 부분도 보강했다.

상트 오틸리엔수도원 선교박물관이 소장한 20세기 초반 혁필화 등 서화 작품 5점은 홍재만, 송염조 등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근대 서화가들 작품이다. 혁필화는 가죽 붓으로 그린 그림이다.

문화재청은 전시와 연계해 전시품 소장기관 관계자와 이번 보존처리에 관여한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심포지엄도 26일 국립고궁박물관 본관 강당에서 개최한다.

/박남수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