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을 방문하는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전용기에 올라 환송인사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
미국을 방문하는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전용기에 올라 환송인사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성남 서울공항을 출발하면서 3박5일 간의 미국 뉴욕 방문 일정을 시작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방미 기간 동안 북한 비핵화를 위한 북미 대화를 촉진하고 한미 동맹을 업그레이드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23일 도널드(한국 시간 24일 오전)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9번째 한미 정상회담을 갖는다. 지난 6월30일 서울 정상회담 이후 3개월 만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이번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협력 방안에 대해 협의하고 한미 동맹을 더욱 공고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과 역내 현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 재개를 앞두고 북미 양측의 '계산법'을 중재하는 데 집중할 것으로 관측된다. 영변 핵시설 폐기 등 북한 비핵화 조치의 범위와 이에 대한 미국의 상응 조치를 조율하는 것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 정부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 이후 긴장감이 흘렀던 한미 관계를 업그레이드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가 될 전망이다.

지소미아와 한미 방위비 분담금 등의 이슈도 정상회담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측이 지소미아 복원과 방위비 분담금 인상 등을 요구할 경우 문 대통령이 어떻게 미국과 입장 차를 좁혀나갈 수 있을지가 관심사다.

24일에는 유엔총회에 참석해 12번째 연사로 기조연설을 한다. 한반도 평화 정착과 공동 번영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과 각오를 국제사회와 다시 한 번 공유하고 유엔 회원국들의 협력을 요청할 계획이다.

/신성찬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