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회 서울노인영화제가 25일부터 29일까지 충무로 대한극장에서 열린다.

서울노인영화제는 노인과 노인문화, 세대교류를 주제로 한 국내 최대 규모 노인 관련 영화제다. 2008년 시작 이래 서울노인영화제 누적 관람객은 약 3만명이다.

올해 주제는 '100白BACK, #100'이다. 개막식은 25일 오후 3시 대한극장 5관에서 열린다.

개막식에서는 작품 공모로 선정된 본선 진출작 31편에 서울시장상이 수여된다.

개막작 '나는 다른 언어로 꿈을 꾼다'는 에르네스토 콘트레라스 감독의 작품이다. 서로를 원수로 여겨 50년간 소통을 단절한 두 노인이 젊은 언어학자와의 만남을 통해 화해하는 과정을 그린 영화다. 세계 최대 독립영화제인 미국 선댄스영화제에서 관객상 수상작이다.

올해 서울노인영화제는 단편경쟁 해외부문을 신설했다. 15개국에서 61편이 출품됐다. 본선에 진출한 11개국 25작품을 상영한다.

대만의 가오슝영화제와 함께 준비한 'SISFF 마스터클래스: 가오슝영화제 특별전'에서는 우리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공감되면서도 조금은 낯선 대만의 노년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작품이 상영된다.

아동을 포함한 가족 관객을 위한 '주니어 섹션: 같이 가자!'에서는 장혜영 감독의 '어른이 되면'과 캐서린 브레튼 감독의 '밤의 정적 속에서', 기요미 아오야기 감독의 '얼음 시대의 여름'과 니지 타로 감독의 '반짝 반짝 빛나는 작은 별', '더 파이' 등을 상영한다.

'영상자서전 프로젝트: 인생교환'은 한국예술종합학교 청년감독이 1970~80년대 중동지역 파견돼 일했던 어르신들의 인생이야기를 영상에 담아냈다.

새로운 도전을 하는 노년의 모습을 담은 'Know-ing: 우리는 모두 영화가 된다', 현재 노인들이 젊은 시절 즐겨보았던 작품부터 현대 작품까지 다시 혹은 같이 볼 수 있는 '한국영화 100주년 기념전', 2018 서울노인영화제 대상 및 우수상 수상작을 다시 볼 수 있는 'SISFF 명예의 전당' 등이 마련된다.

누구나 무료로 영화제를 관람할 수 있다.

강병호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국제영화제로 나아가고자 하는 바람을 담고 노인에 대한 이야기에 새로운 시각을 더하고자 해외경쟁작을 포함해 다양한 세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시도를 했다"며 "다양한 세대가 한 자리에 모여, 우리 모두의 노년에 대해 다각적으로 고민하는 시간이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박남수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