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5일(현지시간) 뉴욕 인터컨티넨탈 바클레이 호텔에서 만나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욕=AP/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5일(현지시간) 뉴욕 인터컨티넨탈 바클레이 호텔에서 만나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욕=AP/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일본 총리가 25일(현지시간) 새로운 미·일 무역협정에 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이날 유엔총회가 열리고 있는 뉴욕에서 양자회담을 열고 이 같은 소식을 알리며 "이 협정의 첫 단계로 일본은 미국에 70억 달러(8조4000억원) 규모의 시장을 개방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또 "일본은 소고기, 돼지고기, 옥수수, 와인 등 제품에 대해 관세를 인하하거나 철폐할 것"이라고 트럼프 대통령은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의 농업시장 개방은 미국 농부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강조하며 "농민과 목장업자들에게 이는 정말 큰 돈이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양국은 400억 달러 규모의 디지털 무역을 약속했다"며 "이는 미국의 만성적인 무역적자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합의된 미·일 무역협정은 트럼프 대통령이 동맹국들이 불공정한 무역 관행을 취하고 있다며 비난하는 가운데 체결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2020년 대선을 앞두고 미국 농민들 달래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번 협정 역시 그 일환으로 해석된다.

한편 블룸버스 통신은 아베 총리가 이번 협정에서 자동차 관련 수출품에 대한 새로운 관세 부과를 막는 대신 농업시장을 개방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일본으로서는 자동차 관세 위협 제거를 통해 최근 수개월 간 이어진 불확실성을 해소하는 게 급선무다.

/이승재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