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7차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을 위한 촛불집회에 수많은 인파가 모여 있다. /뉴시스
지난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7차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을 위한 촛불집회에 수많은 인파가 모여 있다. /뉴시스

조국(54) 법무부 장관에 대한 수사를 규탄하고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28일 서초동 촛불집회에 구름 인파가 몰려들었다.

국정농단 사태 당시를 연상시키는 대규모 집회가 개최되고, 주최 측은 촛불집회를 계속 이어가겠다는 방침이어서 향후 어떤 영향을 가져올지 주목된다.

29일 시민단체 등에 따르면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범국민시민연대)는 오는 10월 5일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제8차 사법적폐 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개최한다.

이들은 검찰이 조 장관에 대한 '먼지털이' 수사를 진행하고 피의사실 유포로 국론을 분열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검찰개혁의 일환으로 사법적폐청산, 공수처 설치 등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 16일 열린 첫 집회에는 불과 600명이 참석했지만 검찰 수사가 가속화되면서 참가자 수도 점차 늘었다. 지난 21일 열린 6차 집회에 3만5000명이 참석하더니, 28일 7차 집회에는 주최 측 추산 100만명으로 폭발했다.

주최 측 추산이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을 수 있지만 당초 예상했던 10만명을 훌쩍 뛰어 넘는 수치인 건 확실하다. 서울중앙지검을 중심으로 서울성모병원 사거리부터 예술의 전당까지 8차선 도로가 완전 통제됐고, 교대역 방면으로도 집회 참가자들이 빼곡히 자리를 메웠다.

조 장관 가족이 잇따라 소환되고 법무부 장관 자택 압수수색까지 벌어지면서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폭발적으로 터져나온 것으로 풀이된다.

범국민시민연대는 계속 집회를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주최 측 인사인 이종원 시사타파 대표는 "다음 주 더 많은 국민들이 나와 검찰이 개혁을 받아들일 때까지, 국민의 검찰이 될 때까지 나와달라"며 "수구세력들이 정신 차릴 때까지 촛불을 이어가자"고 했다.

현재 검찰은 약 한 달간 조 장관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강제수사를 진행 중이다. 조 장관 자녀와 동생이 잇따라 조사를 받았고, 조만간 조 장관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소환될 가능성이 높아 조 장관이 직접 소환될 수 있다는 관측까지 나온다.

검찰의 ‘조국 수사’와 검찰 개혁을 주장하는 주말 촛불집회가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지 주목된다.

/이승재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