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이 14일 오전 과천 정부종합청사 법무부 브리핑실에서 검찰개혁 방안 발표 하고 있다. /뉴시스
조국 법무부 장관이 14일 오전 과천 정부종합청사 법무부 브리핑실에서 검찰개혁 방안 발표 하고 있다. /뉴시스

조국 법무부장관이 14일 오후 전격 '사직'을 표명했다. 지난달 9일 취임한 지 35일 만이다.

조 장관은 "오늘 법부무장관직을 내려놓는다"고 밝혔다. 오전 검찰 개혁 방안을 발표한 지 3시간 만에 전격적으로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검찰 개혁을 위한 '불쏘시개' 역할은 여기까지다"라고 이유를 설명했다.

조 장관은 발표문에서 "검찰 개혁을 위해 문재인 정부 첫 민정수석으로서 또 법무부 장관으로서 지난 2년 반 전력 질주해왔고,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생각지도 못한 일이 벌어졌다"며 "이유 불문하고 국민들께 너무도 죄송스러웠다. 특히 상처받은 젊은이들에게 정말 미안하다"고 밝혔다. 본인과 가족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 상황을 의미한 것이다.

그러면서 "가족 수사로 인해 국민들께 참으로 송구했지만, 장관으로서 단 며칠을 일하더라도 검찰 개혁을 위해 마지막 저의 소임은 다하고 사라지겠다는 각오로 하루하루를 감당했다"며 "그러나 이제 제 역할은 여기까지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조 장관은 그간 법무부에서 진행된 검찰 개혁 방안을 언급한 뒤 "더는 제 가족 일로 대통령과 정부에 부담을 드려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다"며 "제가 자리에서 내려와야 검찰 개혁의 성공적 완수가 가능한 시간이 왔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저는 검찰 개혁을 위한 '불쏘시개'에 불과하다. 불쏘시개 역할은 여기까지다"며 "온갖 저항에도 불구하고 검찰 개혁이 여기까지 온 것은 모두 국민 덕분이다. 국민께서는 저를 내려놓으시고, 대통령께 힘을 모아주실 것을 간절히 소망한다"고 당부했다.

검찰 수사 등에 대한 심경도 밝혔다. 조 장관은 "온 가족이 만신창이가 돼 개인적으로 매우 힘들고 무척 고통스러웠다. 그렇지만 검찰 개혁을 응원하는 수많은 시민의 뜻과 마음 때문에 버틸 수 있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끝으로 "이제 저는 한 명의 시민으로 돌아간다"며 "허허벌판에서도 검찰 개혁의 목표를 잊지 않고 시민들의 마음과 함께 하겠다"고 전했다.

/신성찬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