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암초 다문화 음식체험의 날 행사.
입암초 다문화 음식체험의 날 행사.

입암초등학교(교장 장동열)가 지난 18일 유치원 및 초등 전교생은 점심시간에 학교식생활교육관에서 다문화 교육 활동의 일환으로 ‘음식으로 배우는 중국 문화 체험의 날’을 실시했다.

이 날 실시된 10월의 음식 문화 체험 주제는 중국이었다. 넓은 영토를 가져서 다양한 음식이 발달한 중국의 음식 문화에 대하여 공부를 한 후 식생활교육관에서 대표적인 중국 음식을 맛보고 특징을 직접 체험을 통해 알아봤다. 동파육덮밥, 새우딤섬완탕, 마라떡뽁이, 야채춘권, 보이차, 짜사이 무침 등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중국 음식을 즐겁게 맛보며 중국 문화를 알아보았다.

2학기부터 매월 셋째 주 금요일 점심시간은 학생들이 무척 설레는 마음으로 기다리는 날이 됐다. 9월 처음으로 실시된 ‘베트남 음식문화 체험의 날’에는 파인애플 볶음밥, 베트남쌀국수인 ‘포’, 분짜, 라이스페이퍼 등 베트남을 대표하는 음식을 다 같이 체험해 보았다. 베트남 음식과 문화에 대해 학급에서 사전 교육을 실시 한 후 베트남 요리 먹는 법도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베트남에 대해 조금이나마 더 알게 된 계기가 됐다.

1학년에 재학 중인 오태후 학생은 "지난 달에는 라이스페이퍼에 음식을 싸먹는 것이 재미 있었는데, 오늘은 텔레비전에 자주 나오던 ‘마라’를 직접 먹어보고 매워서 깜짝 놀랐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다문화 음식 체험의 날 행사로 학생들은 베트남, 중국도 우리와 같이 다양한 쌀 요리가 발달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및 거점학교로서 다양한 다문화교육을 펼치고 있는 본교에서는 앞으로도 다양한 음식 체험을 비롯하여 학습지원, 정서 지원 활동을 통한 다문화 교육으로 모든 학생들이 즐겁게 다양한 문화를 익힐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 활동을 이어갈 계획 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