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1일 여의도 국회에서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 전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1일 여의도 국회에서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 전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가 21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오른 검찰개혁 법안 처리 방안에 대해 논의했지만, 최대 쟁점인 공수처 설치를 놓고 또다시 입장차만 확인했다.

여야는 오는 23일 예정된 여야 '3+3'(각 당 원내대표+의원 1명씩) 회동에서 이 문제를 다시 논의한다는 방침이지만, 여야 간 이견이 워낙 큰 상황이어서 협상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검찰개혁 법안을 비롯해 특별감찰관 추천, 국회의원 자녀입시 전수조사 등 국회를 둘러싼 현안을 논의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회동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우선 검찰개혁과 관련해, 특히 공수처법에 대해 이런저런 얘기를 했다"며 "(그러나) 쟁점이 분명하게 있는 거라서 그 쟁점은 해소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주 수요일에 실무 협상이 진행되니까 그 과정을 한 번 더 지켜보겠다"며 "그 때가 중대한 고비일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합의 가능성은 불투명하다. 한국당이 공수처 설치를 "정권 연장용", "야당 탄압용 게슈타포"(독일 나치 정권의 비밀경찰)로 규정하며 결사 저지에 나섰기 때문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여당이 공수처에 목을 매는 것은 그만큼 본인들의 비리를 덮을 게 많다는 반증"이라며 "패스트트랙 폭거에 이어 국회를 또 한 번 난장으로 만들려고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주요 종교 지도자들과 간담회를 하는 자리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검찰 개혁이나 공수처(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와 같이 개혁을 위해 필요한 조치도 정치 공방에 갈등 소재가 돼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승재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