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3일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사건과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남부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3일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사건과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남부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

(이승재기자)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사건'과 관련해 13일 검찰 조사에 출석했다. 나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 의원 신분으로 처음이며, 고발된 지 200여일 만에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는다.

패스트트랙 충돌 사태와 관련해 수사 대상이 된 현직 국회의원은 모두 110명이며, 이 가운데 자유한국당이 60명으로 가장 많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남부지검에 피고발인 신분으로 출석해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와 연동형 비례대표를 통한 권력을 장악하려는 여권의 무도함에 대해 역사는 똑똑히 기억하고 심판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 의회민주주의를 저와 자유한국당은 반드시 지켜내겠다"고 덧붙였다.

나 원내대표는 '황교안 대표처럼 진술거부권 행사할 것이냐', '회의 자체가 불법이면 막을 이유가 없지 않냐' 등 취재진 질문에 답하지 않은 채 조사실로 향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의회 내 폭력을 뿌리 뽑을 마지막 기회"라며 "국회 폭력을 뿌리 뽑을 마지막 기회라는 다짐으로 검찰은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지난 4월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과정에서 회의 진행과 의안과 법안 접수를 방해하거나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을 감금한 혐의 등으로 고발됐다.

한국당은 지난 4월 사개특위 위원이었던 오신환·권은희 바른미래당 의원이 교체된 과정이 국회법 등 정당한 절차를 위반한 것이라고 보고 경찰과 검찰의 소환 요구에 불응해 왔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