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전 바른미래당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바른미래당 회의실에서 열린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유승민 전 바른미래당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바른미래당 회의실에서 열린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승재기자)바른미래당 비당권파 의원들의 모임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이 14일 본격적인 신당추진을 공식 선언했다. "한국당과의 통합은 없다"며 독자적인 길을 가겠다고 밝혔다.

변혁 대표였던 유승민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9월말 이대로는 안 된다는 것에 100% 공감대를 갖고 15명 의원들이 변혁을 시작했다. 그동안 많이 고민하고 상의했고 진통을 겪은 결과가 이 신당기획단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변혁의 1막이 끝났다. 대표직에서 물러난다. 제가 물러나고 오신환 의원이 변혁 신임대표를 맡기로 만장일치로 합의를 했다"며 "신당기획단은 공동단장인 권은희·유의동 의원과 신임 대표 오 의원 모두 다 70년대 생"이라고 소개했다.

변혁 신임 대표를 맡게 된 오 의원은 "젊은 정당이 됐으면 한다. 단순한 물리적 젊음이 아닌 다양한 국민 요구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응대하는 정당이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신당의 기치를 '공정'이라고 밝히면서 한국당과의 통합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신당추진기획단 공동단장을 맡고 있는 권은희 의원은 "기획단 출범을 앞두고 우리 입장을 보다 명확히 설명드리기 위해 자유한국당과 통합은 없다는 부분을 명확히 설명 드렸다. 유 의원 및 변혁 의원들께 모두 공유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신당추진기획단의 구성원 7명을 발표했다. 이들을 열혈청년이라고 소개하며 "바른토론배틀에 참여한 2명의 청년, 청년정치학교를 다닌 2명, 청년위원회 및 청년당직자 활동을 한 2명, 대한변호사회에서 공정한 제도를 위해 노력하는 청년"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