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이승재기자)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8일 "만일 이번 총선에서도 우리가 국민들에게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다면 저부터 책임지고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주 김성찬 의원과 김세연 의원께서 총선불출마를 선언하셨다. 자유한국당과 자유민주진영이 나아갈 당 쇄신, 또 자유민주진영의 쇄신에 대한 고언도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3선 중진인 김세연 의원은 전날 불출마를 선언하며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의 동반 퇴진을 요구했다.

황 대표는 또 "당 쇄신은 국민적 요구다. 반드시 이뤄내야 할 시대적 소명"이라며 "당 쇄신의 방안에 대해서 숙고하면서 폭넓게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고 또 다양한 의견들을 적극적으로 받들 것"이라고 했다.

또 "확실하게 그리고 과감하게 쇄신해나갈 것"이라면서 "이를 통해서 다음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하도록 진력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선거법 개정안과 공수처법을 언급하면서 "지금 대한민국의 명운이 벼랑 끝에 서있다"며 "지금 문(文)정권은 양대 악법을 패스트트랙에 태워서 통과시키려고 하고 있다. 민주주의의 위기가 다가오고 있다. 어떤 수단을 써서라도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황 대표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에게 영수회담을 제안했다. 선거법 개정과 공수처법, 지소미아 파기와 한미관계의 어려움 등을 이유로 들었다. 청와대는 "공식적으로 전달받은 바 없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올해 5월 문재인 대통령의 여야 5당 대표 회동 제안에 대해 '1대 1 영수회담'을 역제안했다가 거부당한 적이 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