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찬기자)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의 조건부 연장 결정을 둘러싸고 한국과 일본 간에 '진실게임 공방'이 전개되고 있다.

청와대는 지소미아 배후 협상 과정을 적극적으로 알리며 일본 측의 의도적 왜곡 상황을 바로 잡고 있다. 한일 양국의 합의 사항을 일본 경산성이 사실과 다르게 발표한 적이 없다는 일본 언론보도가 국내에 확산되자 빠르게 진화에 나섰다.

일본 경산성은 지난 23일 ▲한국이 먼저 세계무역기구(WTO) 절차 중단을 사전 약속하고 통보해 협의가 시작됐고 ▲한국이 수출관리 문제를 개선할 의욕이 있다고 했으며 ▲일본의 3개 품목 개별심사 방침에 변함이 없다고 발표했다.

일본 언론은 또한 아베 신조 총리가 측근들에게 "일본은 아무 것도 양보하지 않았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아사히신문은 24일자 기사에서 한일 지소미아 종료 정지 직후 아베 총리가 주위 사람들에게 이와 같이 말했다고 보도했다.

아베 총리가 주변에 "미국 (압력)이 매우 강해서 한국이 (지소미아 유지)결정을 내렸다는 이야기"라고 말했다는 것이다.

그러자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5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24일 익명의 일본 외무성 간부의 말을 인용해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고 보도했다"면서 "다시 한 번 분명히 밝히지만 우리 측은 일본에 항의했고 일본 측은 사과했다"고 밝혔다.

앞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전날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열리는 부산 벡스코에서 기자들과 만나 "일본 측은 '우리가 지적한 입장을 이해를 한다', 특히 '경산성에서 부풀린 내용으로 발표한 것에 대해서는 사과한다', '한일 간에 합의한 내용은 아무런 변화가 없다'라는 점을 재확인해 줬다"고 밝힌 바 있다.

사실 관계를 왜곡한 경산성의 일방적인 주장에 우리 정부가 외교 채널을 통해 공식 항의했고 공식적인 사과를 받아냈다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이다.

하지만 요미우리신문은 정 실장의 발언 이후 일본 외무성 간부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윤 수석은 "정 실장의 발언에 대해 일본 정부 누구도 우리 측에 '사실과 다르다'거나 '사과한 적이 없다"고 얘기하지 않고 있다"며 "일본 측이 사과한 적이 없다면 공식 루트를 통해 항의해 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국 언론은 이러한 요미우리신문의 기사를 인용해 보도하고 있다"며 일본 언론을 통해 제기된 왜곡된 사실이 한국 언론을 통해 확산되는 점에 우려의 뜻을 표했다.

이어 "진실 게임은 일본과 한국의 언론이 만들어내고 있다. 진실은 정해져 있다"며 "(일본 정부가 사과한) 그런 사실이 없었다는 요미우리신문의 보도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일본 정부는 경제산업성의 일방적인 주장을 일본 측이 사과했다는 청와대 발표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는 입장을 내놨다.

25일 NHK에 따르면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한국 측의 발신 하나 하나에 대해 코멘트 하는 것은 생산적이지 않다"면서도 "어떻든 정부로서는 (한국에)사죄한 사실이 없다"고 강조했다.

가지야마 히로시 경제산업상도 "(관련)보도는 알고 있으나, 하나하나에 대해서는 생산적이지 않기 때문에 코멘트는 피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한일 정책 대화 재개에는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인식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