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신성찬기자)문재인 대통령과 아세안 정상들은 26일 부산에서 개최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마무리하며 공동의장 성명을 채택했다.

이 성명에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논의 결과와 정치·안보, 경제, 사회·문화 등 분야별 세부 협력 현황과 향후 계획 등이 고루 포함됐다.

한·아세안 정상들은 특히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와 안정 실현을 위해 당사국간 대화를 지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아세안 정상들은 한반도에 일어난 긍정적인 발전을 환영하면서도 "당사자 간 이견 해소를 위한 지속가능한 대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차기 협상의 조기 개최를 희망하며, 10월 5일 스톡홀름에서 재개된 북미 실무협상을 환영한다"고 공동 성명을 통해 밝혔다.

이어 "북한의 추가적인 미사일 실험 자제를 촉구했다"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평화적 방식으로 달성하기 위한 국제적인 노력의 중요성과 모든 유엔 회원국들의 관련 유엔 안보리 의무 준수,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와 안정 구축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전쟁 불용 ▲상호 안전보장 ▲공동번영의 3대 원칙과 'DMZ(비무장지대) 국제평화지대화' 구상을 설명했다.

이외에도 정상들은 우리 정부의 신남방정책을 환영하고 아세안 공동체 건설에 대한 한국의 기여를 평가했다. 아울러 한국은 오는 2022년까지 아세안 국가들에 대한 무상원조를 2배 이상 증액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업무오찬을 열어 아세안 각국 정상들에게 북미 비핵화 실무 협상 재개와 한반도 평화를 위한 협조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과 아세안 정상들은 이날 오후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증진'을 주제로 열린 한·아세안 업무오찬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구축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북미 실무 협상이 조기에 재개돼 실질적 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아세안 회원국들이 계속 단합된 메시지를 발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세안 정상들은 한반도를 포함한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이 동남아 안보와도 긴밀히 연계돼 있다며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높이 평가했다.

청와대는 "이번 업무 오찬에서 문 대통령과 아세안 10개국 정상들이 한반도 문제에 대해 심도 있게 토론할 기회를 가짐으로써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아세안의 이해를 제고하고 적극적인 협력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