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me is gold? Time is brain!
상태바
Time is gold? Time is brain!
  • 시사통신
  • 승인 2019.12.02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자119안전센터 소방사 최세희
 

 

 시간은 ‘금’이다? 시간은 ‘생명’이다! 흔히 말하는 ‘골든타임’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많은 질병의 골든타임 중 시간단축이 필수적이고 겨울철 더욱 주의깊게 지켜봐야하는 뇌졸중의 골든타임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뇌졸중이란 주로 중풍(中風)이라고도 칭하며 뇌에 혈액을 공급하고 있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짐으로써 뇌 일부분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신경학적 증상을 일컫는다.

 뇌졸중은 한국에서 한 해 10만 명 발병, 단일 질환으로 국내 사망원인 1위라는 타이틀을 갖고있는 질병이다. 특히 요즘처럼 추운 날씨에 뇌졸중 환자는 더욱 증가하게 된다. 겨울철 추위 때문에 몸을 움츠리듯이 우리 몸에 있는 혈관도 움츠려든다. 다시말해, 혈관이 수축하고 혈압이 높아지면서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질 위험이 증가한다는 것이다.

 주변에서 발견할 수 있는 질병이지만 뇌졸중 전조증상을 모르거나 대수롭지 않게 여겨 골든타임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 뇌졸중의 골든타임은 4시간이다. 그 시간안에 적절한 처치를 받지 못하면 팔다리 마비, 언어 장애같은 후유증이나 기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고 심각한 경우에는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

 골든타임을 지키기 위해 딱 한 단어만 기억해두자! 

‘FAST’ ▲Face(얼굴마비) : 웃었을 때 얼굴 좌우모양이 다른가 ▲Arms(팔다리마비) : 한 쪽 팔이나 다리에 힘이 빠지는가 ▲Speech(언어장애) : 말이 어눌하거나 의사소통이 곤란한가 ▲Time(신속한 응급치료) : 위 증상 중 한 가지라도 보인다면 즉시 119에 신고해야한다.

 아울러 모든 질병이 그러하듯 뇌졸중 또한 예방이 우선이다. 소금, 콜레스테롤 등의 섭취를 줄여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해야한다. 고혈압이나 당뇨를 앓고 있다면 고혈압 약을 꾸준히 복용하고 평소 혈당조절을 하여 철저히 관리해야한다.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뇌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요소가 있는지 인지해두는 것도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