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현 기자) 수원시가 시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지역특성을 기반으로 한 실효성 있는 미세먼지 종합대책을 수립한다. 

수원시는 6일 시청 상황실에서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열고, 미세먼지 저감 방안을 논의했다. 

미세먼지 배출 원인과 시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관리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되는 이번 연구용역은 수원시정연구원과 ㈜나인에코가 내년 9월까지 수행한다.

주요 용역 과제는 ▲수원시 미세먼지 배출원(排出源) 전수조사 ▲내·외부 미세먼지 발생원인 분석 ▲분야별 특성에 따른 미세먼지 농도 분석 ▲미세먼지 발생량 개선목표 설정 ▲시민 건강보호 대책 마련 등이다.

이날 중간보고회에서는 미세먼지 배출량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기존에 누락됐던 대기오염물질 배출원과 배출량을 발굴해 추가 산정한 결과가 나왔다.

연구에서는 햄버거·가정용 고기구이, 닭튀김(생물성 연소), 전기톱 등에 사용되는 2행정 소형엔진(비도로 부문), LPG 승용차·이륜차(도로이동 부문) 등 배출원별로 초미세먼지(PM2.5)와 미세먼지(PM10)를 추가 산정했다. 

또 비산먼지, 비도로이동오염원(건설·농업기계), 생물성 연소(고기·생선구이) 등 다양한 배출원에 맞는 관리방향으로 ▲노후 건설기계 저공해조치 사업 확대 ▲대형 집단급식소 관리 ▲가정용 노후보일러 친환경보일러 교체 지원 ▲대기오염물질 배출 농도 정보 공유 체계 구축 ▲영세사업장 대기배출시설 개선 지원 확대 등을 제시했다.  

그동안 배출량 산정에서 저평가됐던 4~5종(영세사업장)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에 대한 논의도 진행, 이번 용역을 통해 231개소를 대상으로 전수 조사를 시행하고, 배출량을 보완할 수 있도록 관리·점검, 사업장 지원 방안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설문조사·토론회 등을 마련해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 용역 결과와 전문가 의견 등을 반영해 ‘수원형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 장·단기 로드맵’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범선 수원시 환경국장은 “미세먼지 문제는 시민 모두의 관심이 집중된 환경문제”라며 “시민의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지역특성을 기반으로 한 실효성 있는 미세먼지 종합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