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이 기자) 경기 서북부 3개 도시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뭉쳤다. 

19일 고양·파주·김포 3개 시는 감염병 공동대응을 위한 협약을 맺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정보와 자원을 공유키로 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감염병은 도시와 도시의 경계를 가리지 않는다. 각 지자체가 아무리 방역을 열심히 해도 서로간에 엇박자가 나면 소용없게 된다. 이제 각자도생의 방역을 넘어, 중앙-지방 수직적 협력은 물론 지방도시 간 수평적 협력이 필요할 때”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김포에 거주하며 고양시에 직장을 두거나 파주에 거주하며 고양시 대학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확진자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3개 시는 떼려야 뗄 수 없는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이면서 공동대응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왔다.

이번 협약을 통해 3개 도시는 확진자 발생과 동선, 중요 정보를 즉각 공유하기 위한 핫라인을 구축한다.  

또한 긴급한 상황에서 진료·격리시설과 보건인력, 방역물품을 서로 지원하고, 법령 개정이 필요한 부분은 건의를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이 시장은 “우리가 나눌 수 있는 가장 최고의 자원은 신뢰”라며, 서로 투명하고 정확하게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이번 협약의 가장 큰 목적이자 의의라고 강조했다.

3개 도시 시장은 “오늘 협약식이 공감대를 모으는 자리라면, 다음 회의는 실질적인 자원을 공유하는 자리가 되기 바란다”며 고양·파주·김포가 형식상의 협조를 넘어 보다 긴밀한 관계로 발전할 것을 약속했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김포시는 경제안정 TF를 구성해 재산세 감면, 공영주차장 요금 등 생활에 밀접한 대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벗어나지 않는 수준에서 소비운동도 벌여야 한다. 단기적 처방 외에도 중장기적 대안을 함께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 시장은 "코로나19 확산방지는 한 개 지자체만의 힘으로는 할 수 없다. 같은 생활권에 있는 3개 지자체가 이번 협약을 통해 확산방지 계기를 만들자“며 “함께 물적, 인적지원 등 공동 대응할 때 확산방지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통해 3개 도시 간 밀접성이 더욱 분명해졌으며 이번 협약으로 감염병 확산 차단을 위한 확진자의 동선 정보를 신속히 공유하고 특히 접촉자를 빠르게 찾을 수 있는 공조 장치를 마련하게 됐다”고 공동 협약의 배경을 설명했다. 또한 “코로나19 대응이 어느덧 50일을 넘기고 있으나 함께 힘을 모은다면 지혜롭게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