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계현 기자) 광주광역시는 지역 부품기업의 기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자동차산업 인프라시설을 활용할 지역 부품기업을 모집한다.

참가 기업은 23일부터 한국자동차연구원 홈페이지에서 연내 수시 접수하며, 50여 건을 지원한다. 선정된 기업은 한국자동차연구원 광주본부에 구축된 ‘자동차 부품 시험평가 기반장비’(설계·해석, 평가장비 등)를 활용한 맞춤형 기술지원을 받게 된다. 

시는 2016년부터 시비 총 12억원을 투입해 차체부품 경량화 설계와 내구성 확보, 필터 효율 향상 등을 위한 기술과 평가 지원을 통해 부품기업이 기존 제품을 개선하거나 신규 아이템을 발굴토록 지원해왔다.

이를 통해 28개 기업이 180여 건의 기술지원과제를 수행, 매출 963억 원이 증가하고 103명이 신규로 고용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현성오토텍은 휠하우스 제품 성형 및 물성 평가를 통해 개발제품 성능을 개선해 현대자동차 신규 차종 입찰 수주 확보 등 거래처를 확대해 2018년 100억원 이상의 신규 매출을 올리고, 지난해에는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선정됐다.

또한, 자동차 내·외부 LED 제품을 생산하는 ㈜프리모는 도어 스커프(Door Scuff) 무선제품 개발에 필요한 진동·충격·환경시험 등을 지원받아 쌍용과 르노에 제품을 납품하는 등 지난해 신규 매출 13억원을 추가 달성했다. 

시는 지역 연구기관에 구축된 자동차 인프라 시설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기업 매출이 17%(연평균 4%) 성장을 보이는 등 기업 경쟁력 확보에 성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 올해도 지역 부품기업을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한국자동차연구원 홈페이지의 알림마당 공지사항의 공고문에 기재된 주요 활용 장비별 문의처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박준열 시 자동차산업과장은 “친환경차 부품기업의 기술력 배양과 강화를 통해 지역경제 성장과 일자리 창출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올해도 중소 부품기업의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