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헌 기자)  경상북도의회 박용선 의원(교육위원회, 포항)은 7일 제31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도정질문을 통해 도의원들의 도정질문에 대한 집행부의 부실 답변과 형식적 사후관리 문제를 지적하고, 포스트 코로나19에 대비한 경북관광산업 전반에 대한 재검토와 관광산업을 통한 도민들의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먼저, 도정질문 사후관리 대책과 관련하여, 도정질문은 도의원들이 도민들을 대신하여 도정현안과 교육행정 현안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도의원의 권한이자 책무임을 강조하면서,  집행부의 성의없는 답변과 사후관리가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강하게 질타했다. 

특히, 도의원들의 도정질문에서 반복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질문에 대한 집행부의 안일한 대책을 질타하면서, 그 중 가장 빈번히 제기되었던 대구경북연구원 운영과 관련하여 근본적이고 종합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또한, 도정질문의 추진상황과 사후관리 역시 형식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도지사와 교육감의 임기만료와 함께 도정질문 추진 상황도 종료되는 문제에 대해 중차대한 도정현안 문제에 대해서는 일정한 기간만이라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제도적 보완과 진정성 있는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다음으로, 경북의 관광산업 추진 관련하여 도지사의 첫 번째 공약사항이 관광산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임에도 취임 3년 차인 현재까지도 갈피를 못잡고 있고, 지사 취임 이후 도내 관광산업 차별화 정책 역시 화장실 등 시설환경개선 사업과 관광진흥 기금조성, 문화관광공사 조직확대가 전부 임을 강하게 질타했다. 

무엇보다 코로나19 사태로 모든 관광산업과 정책이 큰 변환점을 맞고 있고, 이에 대한 상황변화를 엄중히 받아들이고, 대책과 전략을 선제적으로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경북도는 국도비 매칭 관광예산이 도지사 취임 이후 2019년과 2020년을 비교해 볼 때, 전체 예산은 3.1%가 증가한 반면 관광예산은 24%나 감소하였음을 지적하면서, 이는 문체부 등 정책기조에 부응하지 못하고 시대적 관광트렌드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따져 물었다.

경북도는 유네스코 등재 문화유산 등 인프라는 많이 있으나, 젊은 세대와 경북을 찾는 관광객들의 즐길거리가 부족함을 지적하면서, 5G 등 기술발전에 따른 새로운 관광산업 환경에서 신기술을 접목한 관광산업과 더 나아가 관광기업과 문화컨텐츠 산업을 테마로 한 관광산업 육성을 촉구했다. 

대구경북 통합논의에 맞춰 장기적 관점에서의 관광산업의 새틀짜기를 위해 경북도가 선제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관광산업 활성화를 통한 지역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도민들이 체감하고 만족할 수 있도록 총체적으로 재점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