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헌 기자) 경상북도는 11일 ‘경북 과학산업 뉴딜전략’ 수립을 위한 전문가 검토회의를 개최했다. 

지난 7월 한국판 뉴딜정책 발표 이후 지역실정에 맞는 뉴딜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뉴딜정책에 대한 전문가의 발제를 듣고 지역의 산업전문가들과 의견을 나누는 자리로 마련됐다. 특히, 도 과학산업국 직원 대부분이 참여해 뉴딜정책에 대한 고민을 나누는 담론의 장이 됐다.

먼저, 홍인기 도 ICT융합산업팀장은 ‘경상북도 과학산업 뉴딜전략’발표에서 데이터 기반 첨단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미래 신성장동력 창출을 목표로 제조업 디지털 전환, 경북형 신성장 산업창출과 이를 뒷받침할 산업혁신 기반 구축 방안을 설명했다. 

특히, 공공주도의 재정투자사업의 한계를 명확히 인식하고 수요자 중심의 전략적 투자와 그간 분산된 단위사업의 재구조화를 통해 지역주도의 제대로 된 뉴딜정책을 만들어 갈 계획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경상북도의 바람직한 지역뉴딜 추진방향’에 대한 발제를 맡은 김정주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정부의 한국판 뉴딜을 재정투입에 기반한 정보통신 인프라 공급정책으로 정의하면서, 이러한 정책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기업의 투자에 따른 한계이익을 높여줄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람직한 지역뉴딜 추진방향에 대해서는 단순히 정부사업의 지역수주 확대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은 지양할 필요가 있으며, 지역산업 현황에 대한 면밀한 진단을 통해 뉴딜사업의 특정분야에 대한 전략적 수주 확대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김 연구위원은 경상북도는 최근 통합신공항 유치로 기회요인이 있다면서 공항 중심의 지역 물류네트워크를 구축해 파급효과를 극대화 시킬 필요가 있으며, 민간 대기업 주도의 경북형 스마트시티 사업 추진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어서 ‘코로나19이후 지역경제 대응방안’에 대해 발제를 맡은 윤용준 한국은행 대구경북본부 팀장은 디지털 비대면 경제활동의 가속화와 클로벌 공급망(GVC)재조정 움직임을 핵심키워드로 꼽으면서, 비대면 소비기반 확충과 스마트 공장 확충 그리고 ICT융합 헬스케어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뉴딜정책의 핵심으로 제시했다.

특히, 신선식품의 효율적인 유통시스템 구축과 지역 소상공인의 오프라인 서비스를 빠르게 온라인으로 전환시키는 플랫폼 개발 지원강화가 필요하며, 스마트 공장에 대한 고도화를 통해 지역 주력산업의 경쟁력 강화의 필요성을 주장했으며, 

향후 비대면 방식의 원격진료 시장의 성장가능성이 커지는 만큼 ICT기술을 활용해 첨단의료기기 생산 거점으로 육성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지역산업 현장 전문가들의 시각에서 다양한 의견들이 쏟아졌다. 특히, 경북테크노파크 문영백 센터장(규제혁신추진센터)은 민간 대기업이 스마트시티를 주도적으로 조성하도록 하는 것에 동의했다. 무엇보다 대기업의 스마트시티 조성 참여를 위해서는 규제자유특구와 같은 신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경북도 차원에서 정비해 주어 반드시 경북에서 이러한 사업을 해야 하는 당위성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북도는 이번 검토회의의 결과를 바탕으로 경북도 과학산업 뉴딜정책의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세부목표별 전문가 의견을 추가적으로 수립한 후 9월에는 ‘경북 과학산업 뉴딜전략’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철우 도지사는 “상반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산단대개조사업, 규제자유특구, 강소연구개발특구와 같은 대형국책사업을 유치한 성과가 있지만 여전히 지역에는 도전적 과제들이 쏟아지고 있다”면서, “지역경제의 위기를 돌파할 수 있는 경북형 뉴딜정책을 만들어 도민들에게 보다 밝은 미래청사진을 제시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