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철민 의원(안산 상록을)은 18일(화)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아동권리증진을 위한 아동참여 토론회’를 개최했다. 김철민 의원 주최, 굿네이버스 주관으로 열린 이번 토론회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살아갈 아동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 좌장은 설규주 경인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교수가 맡고, 주제발표는 5명의 초등학생이 맡았다. 김연우 학생(여울초등학교)은 “아동에게는 충분히 놀 권리가 있다”며 “안전을 지키면서도 읽어버릴 놀 권리를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지한빈 학생(해림초등학교)은 영상을 통해 “코로나19를 대처할 수 있는 아동 맞춤 정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고, 한재욱 학생(흑석초등학교)은 아동 관련 정책에 어린이들의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는 통로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했다. 윤민서 학생(흑석초등학교)은 코로나19시대에 아동의 기본 권리인 ‘생존권’ 보장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주었고, 정한울 학생(용원초등학교)은 “모든 아이들이 평등하게 교육받을 수 있어야 한다”면서 교육격차 해소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토론은 유서구 숭실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김선숙 아동권리보장원 아동정책평가센터 센터장, 이현석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 연구관, 조자영 굿네이버스 방화2종합사회복지관 팀장이 맡았다. 

김철민 의원은 “학생들이야말로 우리 교육 현장의 중심”이라며 “앞으로 학생들의 이야기를 듣는 자리를 많이 마련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실내소독, 마스크 착용 등 한층 강화된 방역수칙을 준수한 가운데 진행됐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