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철 기자) 남양주시(시장 조광한)는 11일 진건퇴계원행정복지센터에서 전략회의를 개최해 쓰레기 20% 감량을 위한 아이스팩·스티로폼 재사용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회의는 조광한 시장을 비롯 진건퇴계원행정복지센터장 등 관계 공무원 들이 참석한 가운데, 아이스팩과 스티로폼의 배출·수거 현황, 인센티브 지급 계획 등 에코피아 챌린지 계획에 대한 설명 후 추진방향을 논의했다.  

조 시장은“쓰레기 중 아이스팩과 스티로폼을 처리하는 것이 제일 어렵기 때문에 우선 가장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모든 정책이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시민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단순해야 한다”며 “아이스팩과 스티로폼을 90% 이상 회수해 친환경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목표로, 정책이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좀 더 파격적인 인센티브도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회의를 마친 조 시장은 2층에 마련 된 아이스팩 수거함을 둘러본 후 시민편의를 위해 1층으로 옮기도록 지시한 후 진건읍 복지동 신축공사 현장점검을 끝으로 일정을 마무리 했다.  

한편, 시는‘아이스팩 재사용 사업’이 시민들의 관심 가운데 안정적으로 정착되고 있으며, 포천시를 비롯한 여러 지자체에서 벤치마킹 문의 등 관심이 잇따르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