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이 기자) 고양시가 원당지하차도 상부 공영주차장 조성과 관련해 적극적인 소통으로 지역 주민과의 갈등을 해결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현재 성사1동 상가 방면과 성사2동 아파트 방면 양쪽에 고양대로 노상주차장 31면이 조성되어 있다. 

가로변에 조성되어 있는것과 더불어 주차장 면수도 턱없이 부족해 불법 주정차 문제가 심각하다는 지적이다. 

이로 인해 교통안전이 크게 저해될 뿐만 아니라 버스와 대형 화물차가 야간에 주차해 위험하다. 원당시장을 이용하는 시민은 물론 주거단지에 거주하는 시민들도 주차난에 시달리고 있으며 화재 시 상가지역은 소방차 진·출입이 방해받는 등 안전사고도 우려되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는 원당지하차도 상부를 활용한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고양대로를 새롭게 정비하고 원당 지하차도 상부의 도로 중앙부 공간을 이용함으로서 소형차 전용 주차장의 131개의 주차면을 늘리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기존 31면에서 4배 이상 주차면수가 늘어난다. 

시는 주차난을 상당부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원 부지 등을 활용해 주차장을 조성할 경우 지하 주차장 평균 조성비용에 비해 약 12.2%에 불과해 경제적인면에서도 매우 우수하다.

인접 주거단지 주민들은 이에 대해 교통체증 가중, 소음·매연증가, 도시미관 악화 등을 이유로 주거환경이 열악해질 것을 우려해 지속적으로 반대하고 있다.

시는 주민들의 이러한 우려에 대해 공감하며, 지난해 9월부터 사업부서와 갈등관리부서를 중심으로 주민설명회, 공동주택단지 대표자 면담 및 간담회 등을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들었다. 

또한 올해 6월부터는 지역 의원, 통장, 직능단체, 공동주택 입주자 대표 등 이해관계자 54명을 만나 심층 면담을 진행했다.

시는 주민들의 우려를 전문업체의 연구의뢰 했다. 연구 결과 주민들이 우려하는 소음과 매연 등으로 인한 영향은 극히 미미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교통 체증 문제도 기존 신호 운영 체계를 변경해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주차장 조성사업은 고질적인 주차장 부족 문제와 야간 불법주정차로 인한 도시 무질서를 해소할 뿐만 아니라 교통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고효율의 공공사업임을 강조했다.

앞으로 시는 지역 주민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해 보다 적극적으로 소통에 나서 공영주차장 사업을 원활히 추진해나가겠다며 인근 지역 주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