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오순 기자) 경남도가 전국 최초로 '반려동물 진료비 자율표시제'를 10월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16일 오전 김경수 도지사는 도청에서 '반려동물 진료비 부담 완화 정책간담회'를 개최하고 경상남도수의사회, 반려동물가족과 관계 기관·단체, 보험업계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정책 합의안을 발표했다.

김 도지사는 ▲반려동물 진료비 자율표시제 시행 ▲반려동물 진료비 부담 완화 지원 조례 제정 ▲반려동물 진료비 부담 완화 정책지원 사업 등 반려동물 진료비 부담 완화를 위한 실행방안 등 3대 정책을 발표했다.

지난해 12월 월간 전략회의를 통해서 반려동물 진료비 부담 완화를 위한 동물 진료비 공시제 TF 구성을 지시한 이후 10개월 만에 이뤄낸 성과다.

반려동물 진료비 자율표시제는 창원지역 동물병원을 대상으로 10월1일부터 시범 운영한다.

창원지역 70개 동물병원이 우선 참여한 이후 도내 전 지역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진료비 표시항목으로는 ▲초진료·재진료 등 기본진찰료 ▲개·고양이 종합백신 등 예방접종료 ▲심장사상충·외부기생충 등 기생충예방약 ▲흉부방사선·복부초음파 등 영상검사료 등 주요 빈도가 높은 진료항목 20여개다. 표준화 항목에 따라 점차 확대할 방침이다.

반려동물 진료비 부담 완화 정책 활성화를 위해 경남도는 '경상남도 반려동물 진료비 부담완화 지원 조례'를 제정할 방침이다.

정기우 전 경남수의사회 회장은 '경남 반려동물 산업발전 및 신뢰회복 방안' 정책을 건의했다. 

이혜진 경남연구원 연구위원은 '동물들도 행복한 경남 만들기를 위한 정책 과제'을 내 놓았으며, 방병호 손해보험협회 일반보험팀장은 '반려동물 진료비 부담 완화 관련 법 개선 방안' 등을 제언했다.

김낙근 경남길천사회 회장은 "경남수의사회의 반려동물 진료비 자율표시제 시범 실시와 경남도의 반려동물 진료비 부담완화 지원 정책을 환영한다"면서 "오늘 역사적인 첫 걸음이 시작된만큼 경남의 반려동물가족 역시 책임과 행동의무를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김경수 도지사는 지원사업 추진 배경에 대해 관사에서 키우는 길고양이를 데리고 동물병원을 찾았다가 만난 노부부 이야기를 전하며 "동물병원 진료비가 부담이 크고 어떤 때는 오히려 생활비보다 많은 돈이 들어 복지수준이 낮아지는 현실로 이어진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행정이 복지를 통해 줄 수 있는 혜택이 있는 부분이 있고, 반려동물이 취약계층을 포함해 국민에게 줄 수 있는 또 다른 행복도 대단히 중요한 복지 혜택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