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오순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종식 시기가 장기화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20일 한국은행의 해외경제 포커스에 게재된 '최근 세계경제 주요 이슈 점검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이달 기준 35개 백신 후보가 사람 대상 임상 시험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모더나, 옥스퍼드대-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등 9개는 마지막 단계인 3상에 진입했다. 올해 하반기중에는 의료 종사자 등을 위한 백신 공급이 가능하고, 내년 하반기에는 일반인에 대한 일부 백신 개발이 완료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백신이 상용화되는 데에 오랜 기간 소요될 가능성이 높아 코로나19 통상적으로 백신이 상용화되는 데에 최소 4년 이상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의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도 상존해있다는 분석이다. 이번 백신은 대부분 사람에게 투여된 적이 없는 '유전암호' 조작이라는 새로운 접근법으로 개발되면서 안전성 등과 관련된 논란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더해 '백신 국가주의'가 만연해질 경우 저개발 국가의 백신 접종이 제한되면서 코로나19 종식은 더 길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다. 

또한 "향후 세계경제는 주요국의 확장적 정책 스탠스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백신 상용화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 당분간 완만한 회복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