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구 기자) 군산시 인구가 4년만의 첫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시에 따르면 지난 9월 전라북도 인구는 10개 시군에서 감소세를 보였지만 군산을 비롯한 전주, 완주, 무주 지역은 증가세를 나타냈다. 

군산시 인구는 지난 2017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가동 중단과 2018년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를 거치며 급격한 감소세를 보여왔으며, 올해에는 월 평균 260명 이상의 감소세를 보여왔다.

하지만 지난 9월 말 기준 총 43명이 증가한 268,025명을 기록하고 있다. 이는 마이너스 추세를 회복하고 4년만에 인구가 증가 추세로 전환된 것이다.

시 주민등록기준 9월 인구 동향을 분석한 결과 인구는 조촌동, 구암동, 중앙동, 흥남동 일대의 신축 아파트 지대에서 꾸준한 전입 인구 증가세를 보이며 기존 전출 인구수를 상쇄한 것으로 나타났다. 

군산으로 이사 온 사람들의 사유는 ‘주택’이 66%로 가장 많았으며, ‘가족’이 21%로 그 다음을 이었다. 가족이 안정적인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안정적인 주택 공급이 이번 인구 증가의 최대 요인인 셈이다. 

9월 말 신역세권 내흥동 LH임대아파트의 입주율은 50% 이상으로 10월말 입주가 완료되면 안정적인 주택 공급으로 인해 실거주자 증가에 따른 전입자 순증가도 기대되고 있다. 

시는 인구정책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자 인구정책 UCC 공모전을 진행하고, 아이낳고 살기 좋은 환경을 시민에게 제공하고자 임신·출산·육아 관련 혜택 가이드북을 발간하는 등 다양한 방면에서 노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코로나 19가 지속되고 있는 시점에서 가족의 소중함을 상기시킬 수 있는 ‘슬기로운 가족생활 사진 공모전’을 진행 중이며 오는 23일까지 신청을 받는다.

또한, 정부는 인구 절반 이상이 수도권으로 몰려 있는 기형적인 일극체계가 계속되고 있어 수도권 집중화로 인구 분산 및 지역균형발전에 초점을 둔 정책인 한국판 뉴딜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군산시는 정부의 k-뉴딜 정책 발표 이후 도내 지자체 최초로 군산형 뉴딜 킥오프 토론회를 갖는 등 발빠르게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달 보고회를 개최한 결과 군산형 디지털·그린뉴딜 등 총 75건, 1조 2천억원 규모 사업을 발굴해 추진 중이다. 

시 관계자는 “향후 인구 유입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동시에 살기 좋은 군산을 만들기 위해 정주 여건을 개선하고 시민들에게 더 많은 삶의 편의를 제공해 인구 유입을 늘리고자 더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