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정수장 일시 가동 중단, 단계별 수계전환 통해 수돗물 정상 공급
상태바
부평정수장 일시 가동 중단, 단계별 수계전환 통해 수돗물 정상 공급
  • 김종선 기자
  • 승인 2020.10.15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시적 녹물 발생 가능, 녹물 지속시 미추홀콜센터·수도사업소 신고 당부


(김종선 기자) 인천 상수도사업본부는 부평정수장 1공장이 48시간 동안 10월 21일 오전 10시부터 23일 오전 10시까지 가동 중단을 예고했으나 수계전환(물흐름 바꿈)을 16일부터 단계별로 바꾸는 방법으로 단수 없이 수정상 공급하는 등 시민불편 최소화한다고 밝혔다.

이번 일시 가동 중단은 정수지 밸브 수리 및 관로정비공사로 부득이하게 이같이 조치하게 됐다.

부평정수장은 부평구, 계양구, 서구, 미추홀구와 남동구 일부지역에 수돗물을 공급하고 있다.

상수도사업본부에서는 부평정수장의 중단에 맞춰 남동·수산·공촌정수장에서 수돗물을 대체 공급하는 한편, 배수지 최고수위를 확보해 수돗물을 차질 없이 공급할 계획이다.

3단계로 나누어 실시되는 이번 수계전환은 16일 1단계 실시에서는 서구(가좌동), 19일부터 23일까지 2단계 실시에서는 미추홀구, 중구(영종 제외), 동구, 부평구(부평4~5동, 부개2,3동), 21일부터 23일까지 실시되는 3단계에서는 부평구, 미추홀구(주안5,6동), 남동구(간석4동)이 포함된다.

또한, 수계전환으로 정상 공급하지만, 부평구 고지대 및 3층 이상 직수로 공급받는 일부 지역에서는 단수 및 수량 감소가 예상된다. 

이에 고지대 주민들을 위해 물 절약에 협조해 주실 것과, 먹는 물이 부족할 경우에는 미추홀참물을 관할 행정복지센터에서 수령해 갈 것을 당부했다.

이와함께 수계전환 과정에서 일시적인 녹물 발생에 대비해 매뉴얼에 따라 밸브를 서서히 개방하고 유속변화 구간을 중점 관리하는 한편, 사전 소화전 방류와 수질 모니터링 등 선제적 조치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박영길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일시적으로 녹물이 발생될 수도 있는 만큼 아파트, 학교 등 대수용가에서는 녹물이 유입되지 않도록 수계전환 시 유입밸브를 차단해 주시기 바란다”며 “만약 녹물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충분히 방류한 다음 사용하시고, 녹물발생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미추홀콜센터(국번없이 120) 또는 관할 수도사업소로 즉시 신고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